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덴마크, 세계 최초 '녹색성장 동맹' 체결

모닝 와이드

한·덴마크, 세계 최초 '녹색성장 동맹' 체결

등록일 : 2011.05.13

이명박 대통령이 오늘 새벽 유럽 3개국 순방의 마지막 방문국인 프랑스 파리에 도착했습니다.

앞서 이 대통령은 라스무슨 벨기에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데 합의했습니다.

파리에서 박영일 기자입니다.

풍력시장 세계 1위인 덴마크의 앞선 기술경험과 우리나라의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이 손을 맞잡았습니다.

한 덴마크간 녹색성장 동맹을 출범시킨 이 대통령과 라스무슨 총리는 녹색성장을 위한 정치와 경제, 기술분야 등 제반 협력을 강화하자는데 합의했습니다.

이번 동맹을 통해 양국은 풍력과 태양열 등 재생에너지 분야와 수소연료전지 개발기술 등 녹색 기술 협력을 강화를 위한 9개 분야 양해 각서를 체결했습니다.

또, 한국의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와 덴마크의 글로벌 녹색성장포럼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양국 주요 기업인과 정부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고위급 회의를 연례화하고 오는 10월 첫 회의를 덴마크에서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이어진 정상회담에서 이 대통령과 라스무슨 총리는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 시키는데 합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치안보분야 협력을 위한 장·차관급의 정기 정책협의회가 서울과 코펜하겐 등을 오가며 개최되고 덴마크 의회와 국회간 교류 협력도 강화됩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 새벽 마지막 순방국인 프랑스 파리에 도착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사르코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G20정상회의 전현직 의장국으로서 협력방안과 한 EU FTA 발효 이후 교역. 투자 증진 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파리에서 KTV 박영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