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물가 상승률 2%대 관리…유통구조 개선"

굿모닝 투데이

"물가 상승률 2%대 관리…유통구조 개선"

등록일 : 2012.06.29

서민경제와 관련해선 물가 잡기에 강력한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정부는 대외여건 악화에도 서민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반기에도 물가 상승률을 2%대로 안정화시킨다는 계획입니다.

계속해서 표윤신 기자입니다.

물가 상승률을 하반기에도 안정세인 2%대에 단단히 묶어두기 위해, 정부가 물가 시스템 개선안을 내놨습니다.

먼저, 물가 상승의 주범이었던 기름값을, 유통구조를 개선해 잡겠다는 계획입니다.

알뜰 주유소를 현재의 두 배인 전국 천 곳으로 확대하고, 다음달부터 전자상거래용 수입석유는 할당 관세를 적용하고, 리터당 16원의 부과금을 전액 환급합니다.

농수산품은 가격 점검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고등어와 오징어, 갈치, 명태 등 수산물 네 종과 국제 곡물이 가격 관측 대상에 새롭게 포함됩니다.

또 채소값 안정을 위해 배추와 무, 마늘 등 여덟 종에 시행했던 계약재배 비율을, 현재 20%에서 2015년 50%를 목표로 늘릴 계획입니다.

FTA 발효에도 내려가지 않는 일부 수입품 가격을 내리기 위해, 독과점 등의 유통구조 개선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박재완 장관/기획재정부

"이상기후, 원자재가격 변동 등 단기적인 불안요인에 선제 대응하는 가운데 서민생필품의 유통구조가 근본적으로 개선되도록 남은 기간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주택시장 침체에도 여전히 내집마련이 어려운 서민들을 위해 보금자리론 금리를 낮추기로 했고, 올해까지였던 1주택자 취득세 감면 기간의 연장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 고금리에 내몰리는 서민들을 은행권 금융으로 감싸안기 위해, 바꿔드림론 같은 서민금융지원 규모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