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잡념이 꽃으로 피어난다 '페이퍼커팅북'

위클리 국민리포트

잡념이 꽃으로 피어난다 '페이퍼커팅북'

등록일 : 2016.03.14

앵커>
‘핸드 리딩’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눈이 아닌 손으로 책을 읽는다는 뜻의 이 말은 그동안 그림을 색칠하는 '컬러링 북'이 대표적인 사례였는데요.
최근 책 속의 도안을 칼로 오려내는 '페이퍼 커팅 북'이 젊은 층 사이에 새롭게 유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손지혜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서울의 한 카페에서 한 여성이 1시간째 책에서 꽃 모양의 도안을 정성스럽게 오리고 있습니다.
이 여성이 하고 있는 이 취미활동은 '페이퍼 커팅'으로 최근 젊은 여성들 사이에 크게 번지고 있습니다.
작년 12월 초 처음 발매된 이 책은 올해 2월 말까지 누적 판매량이 2만부를 기록했습니다.
하루 평균 4백여 권이 판매되는 페이퍼커팅 북은 베스트셀러 순위에 오를 정도로 요즘 서점가에서 큰 인기입니다.
올해 초 한 인기 드라마에서 주인공의 취미로 등장한 이후 20~30대 젊은층의 '페이퍼 커팅' 열풍은 급속도로 거세졌습니다.
인터뷰> 이정인 /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드라마를 보고 신기해서 시작해봤는데, 하다보니 취업 스트레스도 풀리고 또 완성품을 SNS에 올리면 인기가 좋아서 요즘에도 꾸준히 하고 있어요.”
페이퍼 커팅 책을 찾는 젊은이들이 크게 늘면서 시중에 나온 책 종류도 20여 종에 이릅니다.
책 속에 그려진 도안도 꽃무늬를 가진 흰곰, 나뭇잎 모양의 앵무새, 아름다운 나비, 화려한 기하학적 무늬의 드레스를 입은 신부 디자인까지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인터뷰> 최향미 / 페이퍼커팅북 저자
“페이퍼 커팅 작업을 해서 인터넷에 보여드리니까 사람들이 너무 예쁘다고 좋아해주시고 그런 것들에 힘을 받아서 또 다른 작품을 하고 또 하나 올리다 보니까 (책을 만들수 있었습니다.)"
전문가들은 페이퍼 커팅북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보다도 정서적 안정감과 작품 완성으로 얻어지는 성취감이라고 말합니다.
인터뷰> 민윤기 교수 / 충남대 심리학과
"혼자서 만드는 일에 몰입을 하면 그런 불안한, 위험한 사회에서 자신을 분리시켜서 안정감과 성취감을 맛보는 자기애적인 그런 심리가 깔려있다고 볼 수 있어요.”
그림에 색칠하는 '컬러링북'에 이어 커터칼로 책에 그려진 도안을 오려내는 '페이퍼 커팅 북'이 젊은이들 사이에 또 하나의 새로운 '핸드리딩'문화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집중력을 높여주는 페이퍼커팅북 열풍은 앞으로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손지혜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