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비핵화 이견 좁히고 상응 조치 찾아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비핵화 이견 좁히고 상응 조치 찾아야"

등록일 : 2018.09.18

유용화 앵커>
전문가들은 평양 정상회담의 핵심 과제를 무엇으로 꼽았을까요?

신경은 앵커>
토론회에 모인 전문가들은, 이번 회담의 관건은, 비핵화의 '실질적 조치 합의여부'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전문가 토론회
(장소: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전문가들이 본 평양정상회담의 핵심 과제는, 북미 비핵화의 실질적 조치를 합의하는 겁니다.
북한의 선 종전선언, 미국의 선 비핵화 조치 요구 사이에서, 상응 조치를 찾는 게 핵심입니다.

녹취> 조성렬 / 국가안보연구원 수석연구위원
"한반도 긴장완화와 더불어서 중요한 과제는 무엇보다도 한반도 비핵화의 실질적 조치가 어떻게 도출될 것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에서 창의적 해법으로 김정은 위원장을 설득하고, 직후 유엔총회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대타협하는 방안이 제시됐습니다.
이어 다음 달 초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을 통해, 북미 간 일결 타결안을 이끌어야 한다는 분석입니다.
종전선언은 남, 북, 미 3자 체제가 주도하고, 이를 위해 김정은 위원장이 연내 미국을 방문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한편 이번 회담이 북한 비핵화의 구체적인 이행을 이끈다면, 남북 경제협력도 활성화될 거란 기대가 컸습니다.
경제인들의 평양 동행을 계기로, 비핵화 이후 대북 제재가 완화될 때를 대비해야 한다는 분석입니다.

녹취> 조봉현 / IBK 경제연구소 부소장
"이번 평양정상회담에서 북한 비핵화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이행 합의를 이끌어낸다면 대북 제재도 다소 완화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전문가들은 또 과거와 달리, 남북, 북미 관계가 동시에 나아가고 있다며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