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혁신 중소기업에 100조 대출···일괄담보제 도입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혁신 중소기업에 100조 대출···일괄담보제 도입

등록일 : 2019.03.22

유용화 앵커>
이번에는 '혁신금융 추진 방향' 짚어봅니다.
정부는 혁신 중소·중견기업에 향후 3년 동안 100조 원을 대출해줍니다.

신경은 앵커>
또, 특허를 담보로 대출받는 '일괄 담보 제도'도 도입합니다.
이어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정부는 혁신 중소·중견기업에 앞으로 3년간 기술금융 90조 원, 일괄담보대출 6조 원, 성장성기반 대출 4조 원 등 모두 100조 원을 투입합니다.
올해는 우선 '동산담보법'을 개정해 일괄담보제도를 도입합니다.
일괄담보제도는 기업이 부동산뿐만 아니라 특허권과 생산설비, 재고자산 등을 모두 담보로 해 대출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법인이 아닌 자영업자 등도 허용하고, 현재 5년인 담보권 존속기한도 폐지하는 등 동산담보 활용도를 대폭 넓히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재무성과 중심에서 벗어나 기술력과 미래 성장성을 토대로 대출이 이뤄지도록 여신심사시스템을 전면 개편합니다.
내년까지 기업 기술평가와 신용평가를 일원화해 기술력만 갖추면 신용등급이 높아질 수 있도록 개편하기로 했습니다.
또, 2021년까지 기업의 자산과 함께 기술력, 영업력 등 미래 성장성까지 종합 평가하는 '통합여신심사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녹취> 최종구 / 금융위원장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금융도 혁신적으로 바뀌어야 하겠습니다. 종전에 가계금융과 부동산 담보 위주에서 자본시장, 그리고 미래성장성 중심으로 금융 패러다임의 근본적 전환이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7만 개 주력산업·서비스기업에 72조 원의 정책자금을 지원해 17만 개의 일자리를 만듭니다.
주력산업의 중소·중견기업에 초장기 정책자금 12조 원, 헬스케어 등 유망서비스산업에 60조 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정현정)
정부는 이밖에도 코스닥 상장문턱을 미국 나스닥 수준으로 낮춰 앞으로 3년간 바이오·4차산업 분야 80개 기업의 상장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