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30분

가을 여행주간 활용팁 [똑똑한 정책뉴스]

회차 : 302회 방송일 : 2019.09.03 재생시간 : 05:15

김유영 앵커>
가을의 문턱인 입추를 지나 처서에 접어들면서 가을 내음이 물씬 풍겨 나고 있습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축 늘어졌던 몸과 마음에 활력 충전이 필요한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19 가을 여행주간에 가볼만한 명소'에서 활력충전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여행주간은 2017년부터 해마다 새로운 여행 유형을 제안해 왔는데요.
올해 추천하는 여행 유형은 '마을'입니다.
첫 번째로 혼자 떠나기 좋은 마을 여행지인데요.
전남 담양 삼지내 마을, 부산 영도 깡깡이 예술마을, 강원도 봉평 효석문화마을, 충남 논산 강경근대문화마을, 마지막으로 제주 화북 곤을마을이 선정됐습니다.

예로부터 조선소 마을로 알려진 깡깡이 예술마을은 19세기 후반, 우리나라 최초로 발동기를 장착한 배를 만든 '다나카 조선소'가 세워졌던 곳으로, 대한민국 근대 조선사업의 발상지인데요.

현재는 도시재생사업으로 쇠퇴한 이 곳에 문화예술을 통해 문화예술마을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깡깡이 안내센터 뒤쪽에 위치한 선박 체험관에서는 선장옷 입어보기 등의 체험과 매달아 놓은 깡깡망치로 녹슨 닻을 두드려 소리를 들어보는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깡깡이 예술마을 외에,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배경지가 된 강원도 봉평 효석문화마을과
개화기의 근대문화유산으로 가득한 충남 논산 강경근대문화마을, 그리고 제주 4.3사건의 아픈 역사를 간직한 제주 화북 곤을마을도 놓치지 마세요.

'혼자 하는 여행은 왠지 허전할 것 같다.
둘이 좋다' 하는 분들을 위해 친구와 커플이 떠나기 좋은 마을 여행지도 있습니다.
충남 당진 할매마을, 대구 달성 마비정 벽화마을, 경기도 이천 도자기마을과 전북 완주 삼례 책마을, 마지막으로 경남 함안 강주해바라기 마을이 그곳인데요.

경남 함안군에 있는 강주마을은 과거 주변에 크고 작은 공장이 들어서면서 마을의 주거 환경이 나빠지게 되자 마을 주민들이 해바라기를 심었고, 해바라기가 꽃을 피우게 되자 찾는 관광객이 늘어나게 되면서 지금은 해바라기마을로 유명해진 곳입니다.

올해는 파종이 늦춰져 9월7일부터 22일까지 해바라기 축제가 열린다고 하니까, 꼭 한 번 들러 보시기 바랄께요.

친구와 커플이 떠나는 마을여행은 체험활동이 많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말의 슬픈 전설을 간직한 대구 달성 마비정 벽화마을에서는 다양한 포토존과 재미있는 사진을 위한 소품들로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고요.

천년의 도자기 예술이 이어지고 있는 경기도 이천 도자기마을을 방문하면 마을 곳곳의 전시장과 공방에서는 작은 찻잔, 접시, 인테리어 소품 등 도자기를 직접 만드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마을 곳곳 할머니들의 캐릭터들로 넘쳐나는 충남 당진 할매 마을은 전통먹거리가 가득한 곳이기도 한데요, 할머니들의 깊은 손맛을 맛보고, 건물 곳곳에서 내려다보는 '할머니 캐릭터를 찾으며 사진 찍기'도 여행의 묘미가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북 완주 삼례 책마을은 과거의 양곡창고와 비료 차고를 개조해 탄생한 문학과 예술이 익어가는 마을인데요.

모모미술관, 디지털아트관, 김상림 목공소 등이 자리해 친구, 연인과 함께 체험을 즐기거나 공연과 전시를 관람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가족과 함께 가면 좋은 마을 여행지는 어디일까요?
강원 태백의 철암 탄광역사촌과 인천 강화 화문석 마을, 그리고 충북 음성 품바 재생예술 체험촌, 전남 신안 증도마을, 마지막으로 경북 성주 한개마을인데요.

특히 '한개'는 큰 개울 또는 큰 나루 라는 뜻을 지닌 순 우리말로 600여 년의 역사와 함께 옛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고택마을입니다.

조선시대에 지어진 전통고가와 담장이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전통문화를 체험하기 좋은 마을입니다.

마지막으로 2019 가을여행주간에 누구나 떠나기 좋은 마을 여행지는 막걸리로 유명한 경기도 포천 막걸리 마을과 은행나무 군락지인 충남 보령의 청라은행나무 마을, 집집마다 공예예술이 꽃피는 충북 진천 공예마을입니다.

2019 취향따라 즐기는 가을여행 주간에 어디로 떠날지 계획 세우셨나요?
이번 여행주간은 특별한 이벤트와 할인행사가 풍성해서 더욱 더 알찬 여행이 될 텐데요.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관광공사 여행주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똑똑한 정책 뉴스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