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개천절집회 철회 촉구···"강행 시 모든 수단 강구"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개천절집회 철회 촉구···"강행 시 모든 수단 강구"

등록일 : 2020.09.29

유용화 앵커>
앞서 전해드린대로 신규 확진자수가 50명 아래로 떨어졌지만, 내일부터 시작되는 추석 연휴가 복병인데요.
여기에다 일부 단체의 개천절집회 강행 여부도 변수입니다.

신경은 앵커>
정부는 '집회 철회'를 촉구하며, 강행 한다면 엄정히 대응 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국무회를 주재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일부 단체들의 개천절 집회에 대해 강한 우려감을 나타냈습니다.
정 총리는 단 하루의 집회가 힘겹게 다시 쌓아올린 방역의 둑을 허무는 재난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불법집회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방침도 재확인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집회를 강행하고자 한다면 정부로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법이 허용하는 모든 수단을 강구할 수밖에 없음을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도 개천절 집회가 중요 안건으로 논의됐습니다.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은 지난달 광복절 집회로 인해 국민들이 겪어야 했던 어려움을 상기시켰습니다.

녹취> 강도태 / 보건복지부 2차관
"사랑제일교회와 광복절 집회로 인해 현재까지 1천800여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힘든 수만 개의 영업장이 문을 닫거나 영업에 제한을 받으며 생계의 곤란을 겪어야 했습니다."

강 차관은 광복절 집회와 같은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공권력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철저하게 행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해당 단체는 지금이라도 집회 계획 철회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는 다음달 3일 예고된 개천절 도심 집회를 원천 차단할 방침입니다.
서울시는 "개천절 집회신고 단체에 집회금지 조치를 완료했으며 정부, 서울경찰청과 함께 집회 원천차단을 위해 공동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차량 집회도 금지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집회 전후로 모임이 있을 수 있고, 지난 광복절 집회처럼 예상 밖의 또 다른 집회가 열려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이와 함께 집회 강행시 현장채증으로 집회 주최자는 물론 참여자도 고발하고, 확진자가 발생하면 손해배상 청구도 병행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이와 관련해 경찰은 개천절 차량집회 시 운전면허 취소까지 가능한 행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KTV 최영은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7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