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보도자료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KTV, 광복영화의 효시『자유만세』방송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1904
등록일 : 2008.10.29 09:39

KTV, 광복영화의 효시『자유만세』방송

 <KTV 시네마> 10.31(금) 밤 10시


○ KTV 한국정책방송(원장 손형기)에서는 국내영화 발전에 기여하며 시청자의 문화적 욕구에 부응코자 영화진흥위원회, 영상자료원과의 업무제휴를 통해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는 주옥같은 한국고전 영화를 엄선, <KTV 시네마>를 통해 매주 금요일 밤 10시 시청자의 안방을 찾아 가고 있다.


○ 팔도강산 태백산맥 등 국내 명화를 엄선하여 방송해온 KTV가 이번주 10월 31일에는 1946년 제작된 최인규 감독, 전창근?황여희 주연의 ‘자유만세’를 방송한다.


○ 해방 후 첫 영화이면서 광복영화의 효시라는 영화사적 의미를 담고 있는 영화 ‘자유만세’는 1945년 일제 강점 하에서 독립운동 비밀 지하공작을 벌이는 젊은이들의 해방을 향한 끊임없는 투쟁과 그 속에 피어나는 이루어질 수 없는 애틋한 사랑을 그린 영화다.


○ 당시로서는 굉장히 스펙터클한 액션이 더해진 ‘자유만세’는 8.15 해방 이후 최초 제작된 광복 영화로 흥행에도 크게 성공했으며 시대적 주제의식과 함께 장르에 대한 한국 영화 초기의 관심을 엿볼 수 있는 영화이다.

또한, 한국영화계를 대표하는 인물들이 참여한 본격 극영화이자 항일과 광복을 소재로 한 영화라는 점에서 영화사적 의의도 찾을 수 있다.

   장제스[蔣介石]가 난징[南京]에서 소개된 이 영화를 보고 감격하여 ‘자유만세, 한국만세’라는 휘호를 써주었다는 일화를 남긴 의미있는 영화이다.


○ <KTV 시네마>는 시청자의 기대에 부응하여 시대의 흐름과 문화 향수를 함께 느낄 수 있는 수준 높은 작품들을 엄선하여 방송할 예정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