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보도자료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술 막걸리, 세계를 매혹시키다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2810
등록일 : 2010.01.07 13:53

<KTV 특집> 우리 술 막걸리, 세계를 매혹시키다

- 1월8일(금) 오후 5시 방송-


□ KTV 한국정책방송(원장 손형기)은 방대한 자료와 현장 취재를 통해 막걸리와 한식의 세계화를 모색해보는 <KTV 특별기획-우리 술 막걸리 세계를 매혹시키다>를 1월8일 금요일 오후 5시(재방 토요일 오전 9시)에 방송한다.      

    


□ 농민의 술, 가난한 술, 그래서 싸구려로 취급받던 막걸리가 화려하게 부활했다. 정부에서는 우리에게 가장 대중적인 전통주 막걸리를 한식세계화의 간판주자로 내세웠다. 우리가 모르고 있던 막걸리의 매력과 지혜, 그리고 우리가 꼭 알아야할 막걸리 세계화의 필수 요소들을 알아본다.

□“우린 과연 막걸리의 맛을 알고 있을까.” 역사의 격랑 속에서 금지되고, 잊혀지고, 복원되었으나 여전히 계속되는 막걸리 미(味)학 논쟁. 그 정답에 막걸리와 한식의 미래가 있다.

  ㅇ진짜 막걸리를 찾아라 - 진짜 막걸리를 빚기 위해서는 쌀과 누룩을 철저히 가려서 써야 한다. 막걸리 제조에서 지켜야할 신토불이는 결코 폐쇄적인 민족주의가 아니다. 이는 막걸리가 살아남을 유일한 대안이자 세계화와 고급화를 위해 반드시 지켜야할 원칙이다.

  ㅇ음식세계화는 두 개의 날개로 난다. - 일본 술은 어떻게 세계화에 성공했을까. 그 답은 일본 음식의 세계화에 있었다. 또한, 한 나라의 음식문화를 세계적인 상품으로 소개하기 위해서는 기필코 술의 힘이 필요하다. 막걸리가 대표주자로 나서는 한식세계화의 미래를 전망해본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정책방송원(KTV) 방송제작과 김승훈PD(☎ 02-3450-225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