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보도자료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KTV가 더욱 선명해집니다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2217
등록일 : 2010.11.30 17:30

KTV가 더욱 선명해집니다.

-  KTV 한국정책방송 12월 1일 HD 방송 시작  -

 

KTV 한국정책방송(원장 손형기)이 12월 1일(수)부터 HD(High-Definition, 고화질) 방송을 시작한다. HD는 일반 TV보다 2배 이상의 고화질 영상을 디지털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실제와 가장 비슷한 화면을 제공한다.

□ KTV는 2008년부터 HD 중계차를 도입하고 스튜디오와 종합 편집실을 HD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등 디지털 방송 역량을 강화했다. 2013년 디지털 방송 전면시행에 대비한 이번 HD 방송에 대해 KTV 손형기 원장은

  - "KTV의 HD방송은 정책 정보 및 다큐멘터리 등을 고화질로 방송, 시청자들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서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KTV는 이날을 시작으로 <모닝와이드> 등의 뉴스 프로그램과 <쟁/점/토/론 터놓고 말합시다>등 자체제작 프로그램의 90% 이상을, 2011년에는 외주 프로그램을 포함 전체 프로그램의 85% 이상을 HD로 편성할 계획이다.

KTV는 이날 저녁 9시 HD 특집으로 국립민속박물관과 공동 기획한 다큐멘터리 <히말라야의 영혼, 샤머니즘을 말하다>를 방송할 예정이다.


첨부 : KTV 다큐 <히말리아의 영혼, 샤머니즘을 말한다> 설명자료 및 기획안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KTV 기획편성과 김영재CP(☎ 02-3450-218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히말라야의 영혼, 샤머니즘을 말하다

12월 1일(수) KTV 제작/방영

KTV 한국정책방송(원장 손형기)은 12월 1일 수요일 저녁 9시 HD 방송 특집 다큐멘터리 <히말라야의 영혼, 샤머니즘을 말하다>를 제작?방송한다. 이 다큐멘터리는 샤머니즘 치유법이 행해지는 네팔의 ‘현재 진행형’ 샤머니즘을 확인하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민족에 깃든 토속신앙의 유래를 찾아나서는 프로그램이다.  

□ 한 나라의 민족성과 문화의 다양성 등이 담겨있는 토속신앙. <히말라야의 영혼, 샤머니즘을 말하다>에서는 히말라야 툴로파실(히말라야 중서부 지역)의 따망족과 라이족의 제식을 살펴보고, 토속신앙의 기원과 의미를 재조명한다.

□ 힌두교와 불교가 공존하는 네팔의 고산지대의 부족에서는 자연 신앙적 샤머니즘을 찾을 수 있다. 일례로 ‘자나이 푸르니마(Janai Purnima)’라고 불리는 이날에는, 신성한 끈이라 불리는 ‘자나이’를 1년에 단 한번 교체하면서 비슈누 신을 불러들이는 샤머니즘 의식이 치러진다.

□ 이밖에도 낮에는 목수로 일하지만 밤이 되면 부족의 병자를 치료하는 샤먼 등 히말라야의 샤머니즘은 성스러운 의식이며 생활의 일부분이다.

□ KTV의 HD 특집 다큐멘터리 <히말라야의 영혼, 샤머니즘을 말하다>는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샤머니즘 민속연구팀과 함께 살아있는 샤머니즘의 존재를 밝힌다. 우리나라의 무(巫)와 샤머니즘, 무당과 샤먼의 연관성 등 우리 문화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KTV HD 특집 다큐멘터리 <히말라야의 영혼, 샤머니즘을 말하다>에서 그 해답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방송제작과 이영호 PD(☎02-3450-2346)에게 연락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