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보도자료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KTV 특별기획 시리즈『한국의 국립공원』 - 유네스코 3관왕, 한라산 / 영남의 진산, 소백산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1074
등록일 : 2013.10.18 13:59

KTV 특별기획 시리즈 『한국의 국립공원』

유네스코 3관왕, 한라산 10월 19일(토) 오후 4시 방송

영남의 진산, 소백산 10월 20일(일) 오후 4시 방송

 

□ KTV(원장 김관상)는 우리나라 자연의 의미를 되새기는 특별기획 시리즈『한국의 국립공원』을 방송하고 있다. 이번 주 토요일 오후 4시에는 ‘유네스코 3관왕, 한라산’ 편을, 일요일 같은 시간에는 ‘영남의 진산, 소백산’ 편 방송한다.



○…한국의 보물 한라산, ‘유네스코 3관왕’으로 세계인의 보물이 되다

○…수려한 풍광?다양한 식생을 갖춘 한라산 4대 절경이 안방으로

 

□ 세계자연유산이자 세계지질공원, 그리고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유네스코 트리플 크라운’ 한라산은 한국인 뿐 아니라 세계인의 보물이다. 수려한 풍광과 다양한 식생을 자랑하는 4대 절경(영실, 선작지왓, 사라오름, 백록담)을 중심으로, 사진가와 생태해설사의 상세한 해설과 함께 명산 한라산의 가치를 재조명한다.


□ 한라산에서 백록담 다음으로 신령스럽게 생각하는 곳이 바로 영실(靈室)이다. 영실은 한라산 정상인 백록담의 남서쪽 산허리에 위치해 있다. 둘레가 약 2km, 계곡 깊이가 약 350m, 그리고 5천개의 기암으로 둘러싸인 골짜기로 가히 한라산을 대표하는 절경이다. 이밖에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산상화원인 선작지왓, 제주 최고의 명혈(名穴) 사라오름, 지구 종다양성의 보고인 백록담의 풍경과 함께 그 생태적 가치를 알아본다. 



○…1천m 영봉들이 늘어선 ‘백두대간의 명산’ 소백산의 절경이 눈앞에

○…국보?보물?명승, 곳곳에 문화유산을 품은 소백산을 재조명하다

 

□ 소백산은 1987년에 12번째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우리나라 12대 명산 중의 하나다.  충북과 경북에 걸쳐 있고, 비로봉(1,439m), 국망봉(1,421m), 제1연화봉(1,394m) 등 1천m 이상의 영봉들이 이어져 웅장하면서도 부드러운 산세를 자랑한다. '죽계별곡'의 배경이 된 죽계계곡과 희방폭포도 소백산의 품안에 있다. 천혜의 자연자원을 갖춘 백두대간의 명산, ‘크지만 순박한 산’ 소백산의 모습이 화면 가득 펼쳐진다.


□ 석아미타불좌상과 석비로자나불좌상, 무량수전과 배흘림기둥, 조사당 벽화 등 소백산은 깊은 품 곳곳에 보석 같은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다. 희방사와 부석사를 포함하고 있어 국보 5점, 보물 8점, 명승 1개, 천연기념물 9개 등 소중한 문화재를 고루 품어 안고 있는 소백산의 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한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KTV 기획편성부 추동진 PD(☎02-3450-219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