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보도자료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조상들이 거닐던 시와 사색의 산실, 한국의 옛 정원 5부작!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1364
등록일 : 2015.05.28 09:16
KTV 『UHD 카메듀서의 영상미학』 5부작 연속기획 ‘한국의 옛 정원’ 6월 1일부터 매주 월요일 낮 2시 40분 방송

○…조상들이 거닐던 시와 사색의 산실, 한국의 옛정원 5부작 ○…윤선도원림·명재고택·선교장·안압지·광한루 차례로 안방에 ○…4K UHD 고화질, 빼어난 영상미로 담아낸 비경 퍼레이드

KTV(원장 류현순) 미니 다큐 『UHD 카메듀서의 영상미학』(연출 김영기)에서는 오는 6월 1일부터 매주 월요일 낮 2시 40분, 5부작 연속기획 ‘한국의 옛 정원’ 시리즈를 방송한다. (※카메듀서: 카메라맨과 프로듀서의 합성어로, 기획부터 구성, 촬영, 편집에 이르기까지 혼자 힘으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직책을 일컬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정원은 그것을 경영하는 이의 자연관과 미의식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우리의 옛 정원은 단순한 휴식과 감상의 대상을 넘어, 자연과 어우러져 자연의 순리대로 살고자 했던 조상들의 정신세계가 담겨 있다. 그리고 자연과 삶이 하나되는 그 사색의 공간에서 숱한 시(詩)와 노래들이 잉태됐다.

전국의 옛 정원 가운데 가장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대표적 정원으로 보길도 윤선도 원림(전남 완도), 명재고택(충남 논산), 선교장(강원 강릉), 안압지(경북 경주), 광한루(전북 남원) 등이 꼽힌다. ‘한국의 옛 정원’ 시리즈에서는 총 5회에 걸쳐 이들 정원의 비경을 4K UHD 고화질로 안방에 전한다.

6월 1일 첫 회에서 찾아가는 보길도 윤선도 원림(명승 제34호)은 전남 완도 보길도에 있는 별서정원(別墅庭園)이다. 별서정원은 세속의 벼슬이나 당파싸움에 야합하지 않고 자연에 귀의하기 위해 만든 정원을 일컫는다.

정철, 박인로와 함께 조선시대 3대 가인(歌人) 중 하나로 꼽히는 고산 윤선도가 1636년(인조 14년) 보길도에 정착하면서 거처할 집을 짓고 그에 딸린 정자와 연못 등을 만들었다. ‘어부사시사’ ‘오우가’ 등 빼어난 시가들이 이곳에서 창작됐으며, 특히 보를 막아 연못을 조성하는 등 정원 설계에 대한 윤선도의 기발하고 뛰어난 안목을 여실히 보여준다.

첫 회에 이어서 새의 둥지처럼 아늑한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논산 명재고택, 사대부 가옥의 기품을 자랑하는 강릉 선교장, 통일신라의 찬란한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경주 안압지, 이몽룡과 성춘향이 사랑을 꽃피웠던 남원 광한루 편이 차례로 방송된다.

전국 방방곡곡의 비경을 빼어난 영상미로 담아내는 미니 다큐 『UHD 카메듀서의 영상미학』은 매주 월요일 낮 2시 40분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KTV 방송영상부 김영기 카메듀서(☎044-204-8258)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