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보도자료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KTV 특별기획『한국의 국립공원』‘지리산 16경’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1124
등록일 : 2013.11.22 16:00

KTV 특별기획 『한국의 국립공원』

지리산 16경

11월 24일(일) 오후 5시 방송

 

○…‘국립공원 100경’ 중 16개 비경 간직한 1호 국립공원 지리산

○…고산준령?고찰?생물자원으로 가득한 지리산의 속살 보기

○…민족의 비극?아픔 드넓은 품으로 안아준 ‘영산’ 면모 조명

 

□ KTV(원장 김관상) 특별기획 『한국의 국립공원』에서는 오는 11월 24일(일) 오후 5시, JTV 전주방송과의 공동제작으로 단일 국립공원 가운데 최다 비경을 자랑하는 지리산의 수려한 자태를 소개하는 『지리산 16경』 편을 방송한다.

            

최근 선정된 무등산 국립공원을 비롯해 2013년 현재 국내의 국립공원은 모두 21곳으로, 역사와 문화, 우리의 삶이 고스란히 담긴 국토의 보물들이다. 지난 2011년 국립공원 관리공단은 '국립공원 100경'을 선정해 우리 산하의 심미적 경관들을 집대성했다. 그 가운데 지리산은 국립공원 100경 중 16개의 비경을 품고 있다. 바래봉 철쭉, 뱀사골 계곡, 산수유 마을, 노고단 운해, 화엄사 각황전, 다랭이논, 칠선계곡, 지리산 일출, 쌍계사 벚꽃길, 곰이 있는 풍경 등 한 번에 나열하기도 힘들 만큼 단일 국립공원 가운데 가장 많은 비경들이 포함돼 있다.


그렇다면 국내의 국립공원 중 유독 지리산에 비경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1967년 제1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지리산은 한반도의 3번째 고봉인 천왕봉을 비롯해 반야봉, 노고단 등 고산준령과 화엄사, 쌍계사, 실상사 등 유명 사찰이 즐비하다. 또한 그 면적에 있어서도 483㎢로 전라남북도와 경상남도 등 3개도에 걸쳐 있어, 산악형 국립공원 가운데선 가장 넓은 면적을 자랑한다. 특히 지리산은 사계절 모두에 걸쳐 각양의 아름다운 모습을 간직함에 따라 연중 어느 시기에 탐방해도 좋은 터여서, 대한민국 명산들 중에서도 국민들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아 왔다.


KTV 특별기획 『한국의 국립공원 - 지리산 16경』에서는 대한민국 1호 국립공원 지리산의 비경 16곳을 생생하게 화면에 담아냄으로써 '어리석은 인간을 지혜롭게 만든다'는 민족의 영산 지리산의 매력을 들여다보고, 비경 곳곳에 묻어 있는 우리 문화와 역사의 흔적을 훑어 민족의 비극과 아픔을 드넓은 품으로 안아준 지리산의 면모를 조명한다.


□ 올 한 해를 관통하며 방송을 이어온 KTV 특별기획 『한국의 국립공원』은 설악산과 한려해상국립공원, 무등산, 태안해안국립공원 등 모두 9곳의 국립공원의 수려한 자태를 안방에 전했으며, 이번 『지리산 16경』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끝.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KTV 기획편성부 추동진 PD(☎02-3450-2192)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