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업 애로 해결사' 기업도우미센터

정보와이드 930

'기업 애로 해결사' 기업도우미센터

등록일 : 2008.09.08

이명박정부는 출범 초부터 경제 살리기의 일환으로 현장 중심의 기업경영 애로 해결을 약속했는데요.

이를 위해 지난 3월에 문을 연 기업도우미센터가, 기업애로를 발굴하고 해소해주는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기업도우미센터, 그간의 성과를 정리했습니다.

지난 3월에 문을 연 지식경제부 기업도우미센터.

반년도 채 안 돼, 전국의 기업들에게 '현장애로 해결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사례 1. 현실에 맞는 제도 적용.

건강음료를 생산하는 경기도의 A업체는 가설건축물 설치허가를 받아 창고를 증축했습니다.

하지만 가설건축물에는 난방설비를 할 수 없다는 규정 때문에 음료수병 동파 등 겨울철 창고사용에 어려움이 컸습니다.

기업도우미센터는 국토해양부 유권해석을 통해 전기와 난방설비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함으로써, 경영여건상 가설건축물을 창고로 사용하고 있는 많은 업체들의 불편을 해소했습니다.

사례 2. 기반시설 확충 지원.

경상북도의 B산업단지는 지자체의 예산부족으로 진입로 확장사업이 중단돼, 물류 유통에 큰 차질을 빚고 있었습니다.

기업도우미센터는 현장을 방문해 확인한 뒤 행정안정부에 협조를 요청해 특별교부세 10억원이 지원될 수 있도록 했고, 이를 통해 물류 유통에 숨통을 틔울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기업도우미센터가 기업애로를 해결해준 건수를 수치로 정리해보면, 기업도우미센터는 이로써 지자체와 공단, 경제단체 등을 통해 접수 받은 기업애로 해소활동을 일단락하고, 앞으로는 섬유와 도금 등 취약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집중 발굴해 해결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매출 500억원 이상 2천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현장을 직접 방문해, 숨어있는 애로사항들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기업도우미센터의 도움이 필요한 기업은 지식경제부 홈페이지 기업지원코너를 접속하면 손쉽게 애로사항에 대한 민원을 접수하고, 상담과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930 (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