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경남도 4대강 사업권 회수

정부가 경남도가 대행해온 낙동강 살리기 사업권을 회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경남도의 정상추진 의지가 없는 만큼, 정부가 직접 맡아서 사업을 시행한다는 방침입니다.

국토해양부는 낙동강 살리기 사업 가운데 그 동안 경남도가 대행해온 13개 구간에 대해, 대행협약을 해제한다고 공식 통보했습니다.

경남도가 이 구간에 대한 공사 의지가 없어, 사업의 정상 추진이 어렵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이재붕 4대강추진본부 부본부장

“지난 7월 이후 대행사업 구간의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하고 일부 구간은 착공도 되지 못하는 등 경남도 대행사업의 정상추진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경남도가 정부와 대행협약을 체결해 공사를 시행해온 구간은, 보 건설이 없고 준설과 하도 정비, 환경정비 등의 사업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경남도가 환경파괴 등을 이유로 자체 특위를 구성해 공사 전면중단을 요구하는 등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면서, 사업 추진이 지연돼 왔습니다.

현재 낙동강 살리기 사업은 32.3% 의 공사 진척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남도 시행 구간은 그 절반에 그치고, 일부 구간은 1%대의 낮은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대행사업의 수요기관을 경남도 지사에서 국토해양부 장관으로 변경하고, 기간 내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공정관리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협약 해제와는 별개로 지자체와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사업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함은 물론, 불법 매립토 등 폐기물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국토부는 충청남북도의 경우 현재 사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사업권 회수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세로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