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페루 정상, FTA 가서명·자원협력

모닝 와이드

한-페루 정상, FTA 가서명·자원협력

등록일 : 2010.11.16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나라를 방문중인 알란 가르시아 페루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페루 자유무역협정에 가서명했습니다.

양국 정상은 또 에너지·자원과 통상 투자 협력 증진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알란 가르시아 페루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양국 통상장관이 한페루 자유무역협정에 가서명했습니다.

이로써 페루는 우리나라와 8번째 FTA체결국이 됐으며 칠레에 이어 남미국가 중에서는 FTA를 체결한 두 번째 나라가됐습니다.

정식서명과 국회비준 등 남은 절차를 마무리하고 협정이 발효되면 자동차와 쌀 등 민간 품목을 제외한 상품관세가 향후 10년 안에 폐지됩니다.

이 대통령은 조속한 발효를 통해 양국 경제통상 협력 관계가 더욱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고 가르시아 대통령도 한국와 FTA 타결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양국 관계가 크게 도약할 것으로 믿는다고 답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가르시아 대통령의 리더십 때문에 짧은 사이에 양국 관계가 오랜 기간 했던 것보다 더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이에 앞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이 대통령은 페루의 에너지 자원 개발과 인프라 구축사업에 한국 기업들이 참여를 요청했고 가르시아 대통령은 패루에 대한 투자 확대를 희망한다며 특히 은행과 수산업 분야에 한국 기업들의 진출을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한국 정부가 페루에 대한 개발협력 사업을 지속해 달라는 요청에 이 대통령은 보건의료와 농어촌개발 정보통신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양국 정상은 한국기업의 원활한 페루 진출을 위해 이중과세 방지협정을 체결해야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조속히 해결해 나가자는데 합의했습니다.

KTV 박영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