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학혁신위 활동 결과 발표···제도개선안 권고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사학혁신위 활동 결과 발표···제도개선안 권고

등록일 : 2019.07.04

임보라 앵커>
사학비리 퇴출을 위해 구성된 사학혁신 위원회가 약 1년 5개월 동안의 활동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 동안 65개 사립대학을 감사해 7백5십여 건의 비리를 적발했는데요.
이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학 혁신을 위한 개선방안을 내놓았습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지난 2017년 12월 교육부 자문기구로 출범한 사학혁신위원회.
교육계와 법조계 등 각 분야의 전문가 14명이 위원으로 참여해 사립대의 비리제보와 사회적 파문을 일으킨 대학을 검토해 교육부에 조사와 감사를 권고해왔습니다.
사학혁신위의 권고에 따라 교육부가 감사한 대학은 모두 65곳.
그 결과 모두 755건의 위법 사안을 발견했습니다.
실태조사와 종합감사를 통해 드러난 440여 건의 지적 사항 중 회계 등 금전비리가 절반을 넘었고 인사비리와 입시 비리, 법인 이사회 운영비리가 뒤를 이었습니다.
적발사항에 따라 임원취임 승인취소와 비리 정도가 심한 건에 대해선 고발과 수사 의뢰는 물론 총 258억 2천만 원의 환수, 보전 등의 조치가 내려졌습니다.
또 회계 감사 지적사항으로는 인건비와 수당 등 지급 부적정이 21%로 가장 많았고 재산관리 부적정과 배임, 횡령 순 이었습니다.

녹취> 하주희 / 사학혁신위원회 위원
"교비로 구입한 골프회원권을 총장 개인이 단독으로 사용한다든가 전이사장의 벌금을 대납, 공개채용과정이나 면접 없이 임원 친인척 특혜채용 등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수준의 비리행위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같은 적발 비리 유형을 바탕으로 위원회는 사학혁신을 위한 제도 개선안을 권고했습니다.
먼저 천만 원 이상 횡령 배임 임원은 즉시 취임을 취소하고 결격사유 임원은 당연 퇴직 되도록 하는 근거 규정 신설을 권고했습니다.
또 사학 교원의 교권 강화를 위해 재임용 심사기준에 대한 가인드라인 마련 등을 제안했습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해 대학 설립자와 기존 임원이 개방이사로 선임될 수 없도록 자격을 강화하고 학교를 위해 기부된 기부금은 함부로 쓰지 못하도록 교비회계에 세입 처리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아울러 비리제보 활성화를 위해 제보자의 비밀 보장과 책임 감면 등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교육부는 사학혁신위원회가 내놓은 최종 권고안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논의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홍성주, 이수오, 한성욱 / 영상취재: 양세형)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