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여름철 자연재해, 피해 최소화 위해 강화된 예방·선제적 대응책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여름철 자연재해, 피해 최소화 위해 강화된 예방·선제적 대응책은?

등록일 : 2019.07.05

임보라 앵커>
본격적인 장마와 태풍 시기를 맞아 정부는 분야별 안전관리 대책을 점검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안전관리 기반을 강화하는 등 사전 노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풍수해 관련 피해 예방과 대응책 등에 대해 행정안전부 김종효 재난대응 정책관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연: 김종효 / 행정안전부 재난대응정책관)

임보라 앵커>
최근 몇 년 사이 국지성 집중호우라든지 기후변화로 인한 기상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데요.
여름철이면 늘 발생했기 때문에, 태풍이나 호우 발생률이 높아지 막연하게 느껴지는데, 예전에 비해 얼마만큼 높아지고 있는건가요?

임보라 앵커>
태풍이나 호우로 인해 입을 수 있는 피해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지난 몇 년간 우리나라 피해 규모는 어땠는 지 궁금합니다.

임보라 앵커>
이와 관련해 이미 우리 정부는 지난 5월, 올해 태풍·호우에 대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점검과 훈련을 실시하는 등 재난상황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었는데요.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자연재해를 피할 순 없지만, 피해를 우리 노력으로 최소화시킬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먼저 정부의 대응단계가 신속히 이뤄져야 하는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역할이 개선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내용 짚어주시죠.

임보라 앵커>
이런 태풍, 호우와 같은 자연재난이 발생했을 당시, 국민들은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상황을 지켜보게 되는데요.
피해나 대처 상황에 대한 알권리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재난대처 상황정보 제공 횟수가 확대된다고 하죠?

임보라 앵커>
해마다 집중호우나 태풍으로 인해 차량 침수 사례,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하천 둔치에 마련되어있는 주차장은 이런 피해에 노출되기 쉬운 장소인데요.
이와 관련한 기존 대책, 어떻게 보완됐나요?

임보라 앵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지하차도 역시, 침수로 인해 통행에 불편을 겪는다거나 피해가 발생하곤 하는데요. 개선대책이 마련됐을까요?

임보라 앵커>
이번 대책에서는 범정부적 대처를 강화하기 위해 관계부처별 소관분야 안전관리가 강화될 예정인데요.
어떤 부분들이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이 외에도 태풍이나 홍수 등 풍수해 예방을 위한 대책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소개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집중호우나 장마,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민이 직접 실천할 수 있는 대비책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자연재해로 인해 피해를 입었을 때,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정책도 마련이 되어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끝으로 여름철 기상상황에 피해를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행정안전부 김종효 재난대응정책관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