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 차례 절차와 조상 숭배 마음가짐 강의
■ 제례 용어 익힐 수 있는 기회
국립방송 KTV(케이블 14·위성 151)는 추석을 맞아 올바르게 차례 지내는 법과 제례 용어 및 조상에 대한 공경심 배양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9월 27일(추석음식 장만일) 저녁 6시에 방송되는 KTV [특별한 강의]에서 도자기의 명장이면서 전통예법에 밝은 한완수 교수로부터 추석 차례 절차와 그에 따르는 주요 용어를 배울 수 있다. 또한 조상의 음덕을 기리는 의미도 알 수 있게 된다.
명절 차례법은 가가례(家家禮 : 각 집안에 따라 달리 행하는 예법)라서 집집마다 조금씩 다르다.
집안 어른들을 따라 절하고 묵념하고 음식을 먹으면서도 그 절차나 의미는 모르는 경우가 많고, 한글세대에게는 각 절차를 가리키는 용어들이 낯설기만 하다.
KTV의 [특별한 강의]를 통해 전문가로부터 이러한 궁금증을 풀면서, 음식이나 제기 등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우리 집안에서 지내는 추석 차례에 문제점은 없는지 점검해 볼 수 있다.
강의를 듣고 나면, 금년 추석부터는 조상님께 바르게, 자신있게 차례지낼 수 있다.
■ 강연자 : 한완수(도자기 명장/대한민국 명장회 회장/한국 다도 대학원 교수) - 설록차를 대중화시킨 장본인
■ 방송 일시 : 9월 27일(음력 8월 14일) 저녁 6시
■ 이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는 추동진 PD( 011-594-9273)에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