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보도자료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생방송『KTV 집중조명』창조경제란 무엇이며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1175
등록일 : 2013.03.27 12:50

생방송 『KTV 집중조명』

창조경제란 무엇이며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3월 28일(목) 저녁 8시 생방송

 

KTV(원장 김관상)는 매주 목요일 저녁 8시에 우리사회의 이슈를 다각도로 조명하는 시사 프로그램 <KTV 집중조명>(진행 : 서강대 현대원 교수)을 방송하고 있다. 이번 주는 박근혜 정부 경제정책의 핵심인 ‘창조경제’와 ‘CPND’는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향후 추진방안 등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정부 조직 개편안이 최종 타결되면서 박근혜 정부가 본격적으로 출범하게 되었다. 이번 정부는 안보, 복지, 안전 등 여러 현안에 고루 중요도를 두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국민적 관심사가 높은 것 중 하나는 ‘경제’라 하겠다. 이에 따라 새 정부는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이른바 ‘창조경제’를 내세웠는데, 아직까지 국민들에게 ‘창조경제’란 이해하기 어려운 낯선 용어이다.


이에 대해 윤종록 연세대 교수는 창조경제를 “두뇌를 활용해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들어내는 것,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건 융합”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창조경제의 핵심은 ‘CPND'인데, 이는 콘텐츠 Contents, 플랫폼 Platform, 네트워크 Network 그리고 디바이스 Device를 뜻하며 이것들이 융합하면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해 낸다고 본다.


그럼에도 ‘창조경제’에 대한 인식이 아직은 부족한 까닭에, 이번 주 <KTV 집중조명>에서는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창조경제에 대해 집중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날 방송에서는 창조경제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둘러싼 쟁점사항과 구현방법 등을 이야기한다. 또한 새 정부가 창조 경제를 제안한 배경과 향후 ‘CPND’를 중심으로 펼쳐지게 될 창조경제의 발전방안 등을 분석한다.


□ 한편 창조경제에 대한 도움말을 비롯해 향후 발전방안 등을 논의하기위하여 김동욱 정보통신정책연구원장과 박수용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 노동열 성신여자대학교 교수와 최성진 인터넷 기업협회 사무국장 등 콘텐츠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석할 예정이다. 이들과 함께 창조경제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점이 중요한지, 이를 둘러싼 쟁점사항 등을 논의해본다.


□ 아직은 낯설지만 새 정부의 핵심경제이라 할만한 창조경제의 모든 것을 짚어볼 <KTV 집중조명-박근혜 노믹스의 핵심, 창조경제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편은 이번 주 목요일 저녁 8시에 시청자를 찾아간다.  끝.


- <KTV 집중조명>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정보정책 분야의 전문가로 알려진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현대원 교수가 진행을 맡고 있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KTV 방송제작과 김우진 PD(☎02-3450-224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