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부처 칸막이 없앤 민생토론회···"국민 정책 체감 속도 높여야"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부처 칸막이 없앤 민생토론회···"국민 정책 체감 속도 높여야"

등록일 : 2024.03.15 17:31

김용민 앵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그간 민생토론회를 주재하며, 부처 간 칸막이 해소를 거듭 강조해왔는데요.
실제 토론회 준비과정부터 후속조치까지 각 부처가 힘을 모아 민생 문제 해결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첫 민생토론회부터 부처 간 칸막이 해소를 강조해 온 윤석열 대통령.
최근 토론회에서도 부처가 각각 정책을 추진하면 국민이 변화를 체감하는 속도가 늦어진다며, 정부가 국민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19번째 민생토론회 (11일, 강원 춘천시)
"민생토론회는 정책 공급자가 아닌 정책 수요자인 국민의 입장에서 과제를 발굴하고, 각 부처와 부처의 벽을 허물어서 국민들께서 빨리 체감하실 수 있도록 속도를 높이도록 했습니다."

실제로 민생토론회는 주제별로 부처가 '원팀'이 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반도체 산업 육성을 주제로, 두 장관이 힘을 모아 정책을 소개했고,

녹취> 이종호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조성 방안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함께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녹취> 안덕근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반도체는 민생입니다. 우리 민생이 더욱 따듯해질 겁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국무조정실장과 문체부 청년보좌역은 청년을 위해 함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녹취> 최수지 / 문화체육관광부 청년보좌역
"청년들은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청년들의 고민, 해결할 수 있을까요?"

녹취> 방기선 / 국무조정실장
"네. 정부는 취업준비부터 재직까지 확실하게 지원하겠습니다."

부처 간 벽 허물기는 민생토론회에서 그치지 않고, 현장으로 이어졌습니다.
반도체 민생 토론회 후속조치로 산업부와 과기부 차관이 함께 반도체 산업 현장을 찾아 눈길을 끌었고, 기재부와 식약처, 법제처, 중기부, 경찰청 등은 청소년에게 속아 주류를 판매한 소상공인의 행정 처분 면제 등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녹취> 오영주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11일, 소상공인 보호 관계기관협의회)
"각 부처에서 신속하게 움직여 정말 감사드리고 식약처와 여가부 기재부는 현재 소관 법령을 입법예고 중인 상황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도 민생토론회가 정책 수요자인 국민 중심으로 이뤄질 거라며,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해 중앙은 물론 지방과의 협력도 이어갈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