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의대교수 집단사직 강행···정부 "의대증원 개혁 완수"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의대교수 집단사직 강행···정부 "의대증원 개혁 완수"

등록일 : 2024.03.25 17:30

임보라 앵커>
전국 의대교수들이 '의대 증원 철회'를 요구하며 예고대로 집단사직을 강행했습니다.
정부는 앞서 미복귀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을 유연히 하고 대화의 장을 만들겠단 방침을 밝히면서도, '의대 증원' 기반의 의료개혁은 반드시 완수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정부는 앞서 의료 현장을 떠나 돌아오지 않는 전공의를 대상으로 이르면 26일부터 면허정지 처분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면허정지 처분이 임박한 지난 24일, 전국의대교수 협의회와 여당 간 비공개 간담회가 진행됐고, 윤석열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방안을 모색해달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어 의대교수 협의회는 정부와 건설적인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밝혔고 정부는 환영의 뜻을 표했습니다.
이와 함께 의료계와 대화를 위한 실무작업에 착수했음을 알렸습니다.

녹취> 조규홍 / 중대본 1차장(복지부 장관)
"빠른 시간 내에 정부와 의료계가 마주 앉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의료 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의 행정처분에 대한 유연한 처리방안을 당과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하지만 의대 교수들은 '의대 정원 2천 명 증원'을 우선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계획대로 집단사직에 나섰습니다.
대화의 전제 조건으로 의대 증원 2천 명 백지화를 내세운 겁니다.
정부는 의료계와 갈등을 종결하기 위해 대화와 설득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도 의대 증원 기반의 의료개혁은 반드시 완수하겠단 입장입니다.

녹취> 조규홍 / 중대본 1차장(복지부 장관)
"27년 만에 이뤄진 의대 정원 확대를 기반으로 의료개혁 과제를 반드시 완수하겠습니다. 끝까지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진료체계 운영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장에 남은 의료진의 번아웃을 막기 위해 개원의의 수련병원 진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됩니다.
개원의는 자신이 연 병원이 아닌 수련병원에서 파트타임 진료를 할 수 있습니다.
소속 병원이 아닌 다른 수련병원에서 진료를 보는 일도 가능합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김지영)
정부는 이번 조치를 차질없이 이행해 현장에서 장시간 근무 중인 의료진의 피로도를 최대한 줄이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