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대통령은 흑인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재선에 성공하는 새로운 기록을 남기게 됐습니다.
그렇다면 오바마 대통령은 누구인지 김용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4년 전 첫 흑인 대통령 당선이라는 역사를 썼습니다.
그리고 이제 재선에 성공한 첫 흑인 대통령이라는 새로운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에 유학 온 아프리카 케냐 출신의 흑인 아버지와 미국 캔자스주 출신의 백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이 때문에 한때 백인도 흑인도 아닌 정체성에 혼란을 겪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생활을 하던 오바마는 1988년 하버드대 로스쿨에 입학했고, 졸업 뒤 변호사로 활동했습니다.
이후 일리노이주 상원의원에 당선된 오바마는 2004년 7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서 좌중을 휘어잡으면서 ‘전국구 스타’로 급부상했습니다.
이어 2008년 대선 민주당 경선 때 ‘대세론을 앞세운 힐러리 클린턴을 꺾고 후보가 됐고 대선에서 공화당의 존 매케인 후보를 누르고 대통령에 당선됐습니다.
재선에 성공했지만 오바마에게는 경제회생이라는 큰 과제가 놓여있는 상황입니다.
경제를 살리지 못할 경우 역대 최저의 지지율로 쫓기듯 백악관을 떠났던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의 전철을 밟을 우려가 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