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기 쉬운 경제용어
실물경제
1.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 유통, 소비 등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말함. 일반적으로 주식을 포함한 금융경제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됨.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송일자 : 2010.05.31
-
경제 투데이 (314회)
이 대통령- 원자바오 총리 '천안함 사태' 논의 / 美 "북한·이란, 고립심화 다양한 수단 추구" / 천안함, 이르면 다음주 '안보리' 회부 / 정부, 중국에도 '전문가팀 파견' 제안 / "천안함 사태, 실물경제 영향 제한적 / 정 총리 "비상한 각오로 위기관리 해야" / 4월 경상수지 14억9천만달러 흑자 / 한국 정부부채, OECD 평균의 3분의 1 / 사회서비스 일자리 28만개 만든다 / '금융채무불이행자' 고용기업에 1인당 최대 810만원 지원 / 오늘의 경제동향 / 알기 쉬운 경제용어
방송일자 : 2010.05.28
-
이 대통령- 원자바오 총리 '천안함 사태' 논의
이명박 대통령이 원자바오 중국 총리와 청와대에서 양자회담을 갖고, 천안함 사태 해결을 위한 공조방안을 논의합니다.
청와대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박영일 기자!!
네, 청와대 춘추관입니다.
Q> 이 대통령과 원자바오 총리의 회담이 시작됐죠?
A> 네, 조금전 두시 반 공식환영식을 시작으로 이명박 대통령과 원자바오 총리의 양자회담 공식...
방송일자 : 2010.05.28
-
美 "북한·이란, 고립심화 다양한 수단 추구"
미국이 북한과 이란에 대해 대화냐 고립이냐를 선택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는 출범 2년차를 맞아 새로운 국가안보전략 보고서를 내고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경우 고립을 심화시킬 다양한 수단을 추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이 북한과 이란에 핵포기 여부에 대한 선택을 요구하고 이를 거부할 경우 고립을 심화시키겠다고 경고 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는 새...
방송일자 : 2010.05.28
-
천안함, 이르면 다음주 '안보리' 회부
정부가 조만간 대북결의안을 유엔 안보리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시기는 한중일 정상회의가 끝나는 다음주 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천안함 문제를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기로 한.미.일 3국이 뜻을 모으면서, 정부가 조만간 후속 절차를 밟을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시기와 내용은 못 박지 않았지만, 한중일 정상회의가 마무리되는 다음주 중엔 안보리 회부가 가능하지...
방송일자 : 2010.05.28
-
정부, 중국에도 '전문가팀 파견' 제안
정부가 러시아에 이어 중국 정부에도 천안함 사건 조사결과 검토를 위한 전문가팀 파견을 제안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중국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데이터 자료를 충분히 제공했으며 전문가가 참여해 우리측과 토론할 것을 이미 제의했다"며 "중국은 아직까지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중국으로서도 사실을 외면할...
방송일자 : 2010.05.28
-
"천안함 사태, 실물경제 영향 제한적
정부는 천안함 사태가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지만, 향후 돌발상황에 대비해 단계별 조치를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강호인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한 라디오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추가 돌발상황이 일어나지 않는 한 천안함 사태가 실물경제에 주는 영향은 상당히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강 차관보는 우리 경제의 기초체력으로 볼 때 충분한 외화보유...
방송일자 : 2010.05.28
-
정 총리 "비상한 각오로 위기관리 해야"
정 운찬 국무총리는 오늘 오전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이번 천안함 사건은 국제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 북한 어뢰공격에 의한 침몰로 확인됐다면서 비상한 각오로 위기관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 총리는 이번 천안함 조사결과를 국제사회가 전폭적인 지지와 신뢰를 보내고 있는데 반해 국내에서는 인터넷 등에 유언비어와 사실왜곡사례가 유포되고 있다면서 유형...
방송일자 : 2010.05.28
-
4월 경상수지 14억9천만달러 흑자
경상수지가 수출 호조세에 힘입어 3개월 연속 흑자기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과 채권에 대한 외국자본 유입도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경상수지가 14억9천만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4월 경상수지는 지난 2월 1억7천만달러 흑자로 돌아선 이후, 3개월 연속 흑자기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달 흑자의 규모는 ...
방송일자 : 2010.05.28
-
한국 정부부채, OECD 평균의 3분의 1
우리나라의 정부부채 규모가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평균의 3분의 1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0년 OECD 통계연보 내용 정리했습니다.
우리 국민 1인당 GDP는 2만7천658달러.
전년에 이어 상승하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재정수지 역시 2008년 3.3% 흑자로, OECD 평균인 3.5% 적자보다 좋은 수치를 보여줬습니...
방송일자 : 2010.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