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최대 국부펀드와 투자협력 시동
한국투자공사가 세계 최대의 국부펀드, '아부다비투자청'과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적극적 투자를 통한 중동과의 경제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해외 건설 수주의 황금어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아랍에미리트연합의 수도 아부다비.
아부다비와 두바이, 카타르를 공략 거점으로, 정부가 중동과의 경제협력에 본격적으로 나섭니다.
우리 기업들을 ...
방송일자 : 2009.11.06
-
오늘의 경제동향
네, 이번 순서는 오늘의 경제동향 시간입니다.
하이리치의 박영수 연구원과 전화연결합니다.
박영수 연구원~ 안녕하세요.
네, 하이리치의 박영수입니다.
오늘의 금융시장, 어떤지 전해주시죠~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송일자 : 2009.11.06
-
알기 쉬운 경제용어
연방준비은행 (FRB)
1.미국의 재무 대리기관, 즉 미국의 중앙은행.
미국 내 상업은행의 준비금을 관리하고 상업은행들에 대부를 공여하며, 미국 내에 통용되는 지폐를 발권함.
2.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법정 한도 내에서 회원 은행들의 준비금 요구사항을 결정하며, 12개 산하 연방준비은행이 정한 할인율을 검토·결정·예산 심의...
방송일자 : 2009.11.06
-
세계 최고, 최장 건축에 도전하다 [이것이 최고]
며칠 전 인천대교가 모습을 드러내자, 국내 최장 다리는 어떤 모습인지 궁금해서 일부러 그곳을 찾아가시는 분들도 계시다고 들었는데요, 최장 길이의 다리를 건설하고, 또 세계최대 높이의 마천루 세곳의 시공에 참여하기도 한 기업이 우리나라의 삼성건설입니다.
이 모든 성과들은 모두 보이지 않는 신기술의 덕분에 가능할 수 있었는데요, 초고층빌딩과 최장 다리, 어떻...
방송일자 : 2009.11.06
-
경제 투데이 (176회)
이 대통령, 온실가스 감축목표 '강화' / 온실가스 27% 또는 30% 감축…17일 확정 / 범국가 '에너지 목표 관리제' 도입 / 녹색 건축물, 저탄소 녹색도시 구현 / 철도·그린카 등 녹색교통으로 재편 / 1조원 투입, 녹색 인재 10만명 양성 / 이 대통령 "구조조정 소홀함 없이 추진돼야" / 정 총리, 슈뢰더 전 독일 총리 접견 / 자영업자도 폐업 때 실업급여 받는다 / 총력대응으로 신종플루 고비 넘긴다 / 124개 한식메뉴, 외국어 표기안 마련 / 오늘의 경제동향 / 알기 쉬운 경제용어
방송일자 : 2009.11.05
-
이 대통령, 온실가스 감축목표 '강화'
이명박 대통령이 오늘 열린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목표를 낮추면 인식을 바꾸기 어렵다면서 약간 이상적으로 목표를 두고 이를 향해 가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녹색성장위원회 6차 회의를 주재하고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우리가 세...
방송일자 : 2009.11.05
-
온실가스 27% 또는 30% 감축…17일 확정
오늘 오전 청와대에서는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녹색성장위원회가 열렸습니다.
녹색성장위는 오늘 회의에서 국가 중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배출전망치 대비 27% 또는 30%로 좁혀 제시했고, 정부는 오는 17일 최종안을 확정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8월 정부는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앞당기기 위해 2020년 국가 중기온실가스 감축목표 ...
방송일자 : 2009.11.05
-
범국가 '에너지 목표 관리제' 도입
오늘 녹색성장위원회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범국가적인 정책이 제시됐습니다.
일정량 이상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기업이나 건물을 대상으로, 에너지 목표 관리제가 도입됩니다.
에너지 소비가 많은 사업장이나 대형건물 등은, 앞으로 정부와 협의를 거쳐 에너지 사용 목표를 결정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이른바 '에너지 목표관리제'가 도입되는 것으로, 연간 에너지 ...
방송일자 : 2009.11.05
-
녹색 건축물, 저탄소 녹색도시 구현
그런가 하면, 녹색 건축물을 필두로 한 녹색도시 조성 방안도 의결됐는데요.
도시 전체를 저탄소 구조로 재편해 세계일류 도시를 만들겠다는 정부의 계획을, 계속해서 알아봅니다.
독일과 영국, 대만과 멕시코 등 주요 선진국들과 개도국을 중심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가 구체적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25% 이상이 도시 건축물 분야에서...
방송일자 : 2009.11.05
-
철도·그린카 등 녹색교통으로 재편
현재의 자동차 중심 교통에서 철도와 해운, 그린카 중심으로 바꾸는 녹색교통 추진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이를 통해 막대한 양의 온실가스를 줄이고, 고용도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국가 온실가스 배출의 17%를 차지하면서, 연간 배출량 증가속도가 가장 빠른 것이 교통 분야입니다.
이를 줄이기 위한 정부의 녹색교통 전략의 핵심은, 에너지 소비가 많은 도로. 자...
방송일자 : 2009.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