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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 쉬운 경제용어
<차익거래>
1.동일한 상품에 대해 두 시장에서 서로 가격이 다른 경우 가격이 저렴한 시장에서
그 상품을 매입하고 가격이 비싼 시장에서는 그 상품을 매도해 이익을 얻고자 하는
거래로, 재정거래라고도 함.
2.차익거래에서는 매입가격과 매도가격이 이미 결정돼 가격변동 위험에 노출되지
않음.
3.즉, 차익거래는 가격변동위험에는 노출되지 않으면서 ...
방송일자 : 2009.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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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투데이 (101회)
이 대통령 "국가브랜드 관련 인식 가져야" / 해외봉사단, 2만명 신규 파견 / 한글·태권도를 명품 브랜드로 / 기록·문화유산 강국으로 자리매김 / 공공요금·학비, 신용카드 납부 추진 / 전국 시·군별 140개 '한우사업단' 육성 / 43개 국가하천 정비사업 본격화 / '신종플루' 확산방지 총력 대응 / 오늘의 경제동향 / 알기 쉬운 경제용어
방송일자 : 2009.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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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대통령 "국가브랜드 관련 인식 가져야"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 모두가 국가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갖고 말 한마디, 활동
하나하가 국가브랜드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출범 6개월을 맞은 국가브랜드위원회 2차 보고대회에 참석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고 국력도 많이 향상됐지만 한편으로는
한국에 대해 국제사회에서 부...
방송일자 : 2009.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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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봉사단, 2만명 신규 파견
네, 이번에는 앞서 전해드린 국가브랜드위원회 보고회의 소식 자세하게 전해드리겠습니다.
정부는 향후 5년간 2만 명의 해외봉사단을 파견하는 등 기여외교와 문화외교를
통한 국가브랜드 향상을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개발원조위원회 27개 국가 중 우리나라의 국민총소득 GNI
대비 공적개발원조 ODA규모는 25위로 최하위권입니다...
방송일자 : 2009.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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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태권도를 명품 브랜드로
오늘 회의에서는 세계 속에서 우리 문화의 가치를 높이는 방안도 논의됐는데요.
문화체육관광부는 세계인이 주목하고 있는 한국어와 태권도를, 명품 브랜드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번개 같은 발차기로 단박에 상대를 제압하면서도 예의를 지키는 우리의 격투기
태권도.
체력단련과 정신수양에 모두 좋아, 세계적으로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과학적인 ...
방송일자 : 2009.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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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문화유산 강국으로 자리매김
네, 국가브랜드를 높이는 방법중의 하나가 우리의 기록이나 문화유산을 세계에
적극 알리는 것인데요, 현재 유네스코가 지정한 기록·문화 유산 10여개를
갖고 있는 우리나라는 앞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우리 유산 알리기에 나설 계획입니다.
조선 태조에서부터 철종때까지 472년간의 역사를 기록한 조선왕조실록.
지난 1997년 10월 유네스코 ...
방송일자 : 2009.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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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요금·학비, 신용카드 납부 추진
현재 공공요금과 정부수수료에 대해서는 신용카드 납부가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현금으로만 받고 있는데요, 정부는 어려운 경제상황을 감안해
공공요금 등에 대해 신용카드 납부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전기요금은 가정용을 제외하고는 가게와 공장, 학교 등은 현재 현금으로
내야 합니다.
도시가스요금과 상하수도 요금 역시 신용카드...
방송일자 : 2009.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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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시·군별 140개 '한우사업단' 육성
정부가 전국 곳곳에 '한우사업단' 140개를 만들어, 한우농가를 조직화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이를 통해 한우의 생산비와 유통비를 낮추고, 수입산 쇠고기와의 가격차를 줄여나간다는
전략입니다.
지난해 4월에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이 재개됐고, 그 여파로 한 마리에 490만원
하던 한우의 산지 가격은 400만원까지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1년여가...
방송일자 : 2009.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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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개 국가하천 정비사업 본격화
안성천과 만경강 등, 4대강 이외의 국가하천에 대한 정비사업이 본격 추진됩니다.
정부는 내년 12월까지 지방하천 정비계획을 포함한 마스터플랜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한강과 낙동강 등 4대강을 포함한 국가하천은 전국적으로 61개.
총 길이만 해도 3천여 킬로미터에 달합니다.
이 가운데 4대강 살리기 사업에 포함되지 않은 43개 국가하천의 마스터플랜 수립...
방송일자 : 2009.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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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플루' 확산방지 총력 대응
정부가 신종인플루엔자에 대한 전염병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한 단계 올렸습니다.
정부가 신종플루 위기경보를 격상한데는 집단발병과 지역사회로 확산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총력대응체계에 돌입했습니다.
이번 전염병 위기단계 격상은 여름휴가와 방학, 종교행사로 환자 유입이 지속되고
학교를 중심으로 집단 발병 ...
방송일자 : 2009.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