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경제동향
이번 순서는 오늘의 경제동향 시간입니다.
키움증권의 김성훈 팀장과 전화연결합니다.
김성훈 팀장~ 안녕하세요.
네, 키움증권의 김성훈입니다.
오늘의 금융시장, 어떤지 전해주시죠~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송일자 : 2010.07.05
-
알기 쉬운 경제용어
스탠드스틸(standstill)
1. 정지나 멈춤을 뜻하는 'standstill'은 무역 분야 에서는 현재의 자유화수준을 유지하거나 새로운 무역장벽 설치를 금지하는 것을 뜻함.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송일자 : 2010.07.05
-
경제 투데이 (339회)
멕시코, 한국에 '준 FTA 지위' 부여 / 정 총리 "학력주의 해소, 능력사회 기틀 마련" / 6월 외환보유액 사상 두번째 규모 / 윤증현 장관 "출구전략, 거시정책 전반 살펴야" / 미 "안보리서 의미있는 성명 기대" / 타임오프 전면 시행…혼란 최소화에 주력 / "4대강 등 선진적 물관리 깊은 인상" / 전재희 장관 "영리의료법인 보완책 마련 뒤 도입돼야" / 오늘의 경제동향 / 알기 쉬운 경제용어
방송일자 : 2010.07.02
-
멕시코, 한국에 '준 FTA 지위' 부여
멕시코를 국빈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칼데른 멕시코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양국은 현재 중단된 FTA 협상 진전을 위해 노력하기로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펠리페 칼데론 멕시코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경제와 에너지 정치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36개항의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양국간 FTA가 체결되지 ...
방송일자 : 2010.07.02
-
정 총리 "학력주의 해소, 능력사회 기틀 마련"
정부가 어제 공공부문 인사운용과정에서 학력차별을 철폐하는 내용의 학력규제 개선을 발표했는데요, 정운찬 국무총리는 우리사회에 만연한 학력지상주의를 해소하고 능력중심사회의 기틀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학력 차별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공공부문이라도 남아있는 모든 학력 규제를 없애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 총리는 국가정책조정회의...
방송일자 : 2010.07.02
-
6월 외환보유액 사상 두번째 규모
지난달 외환보유액 규모가 사상 두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월에는 남유럽 재정위기 여파로 외환보유액이 큰 폭으로 줄었지만, 한달만에 증가세로 돌아선 겁니다.
6월 외환보유액 규모는 2천742억2천만 달러.
한달 전보다 40억 달러가 늘어난 액수로, 외환보유액 사상 두번째로 많은 규모입니다.
외환보유액은 지난 3월과 4월 연속 증가했지만, 5...
방송일자 : 2010.07.02
-
윤증현 장관 "출구전략, 거시정책 전반 살펴야"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출구전략과 관련해, 재정, 통화, 금융 등 거시정책 전반을 아울러 봐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윤 장관은 오늘 열린 한 조찬강연에 참석해, 경기와 고용, 물가와 금융시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거시정책기조를 점진적으로 정상화해 나가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 동안 재정적자 감축과 중소기업 신용보증 만기연장 등 한...
방송일자 : 2010.07.02
-
미 "안보리서 의미있는 성명 기대"
미국은 천안함 사건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북한에 대해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의미있는성명이 도출되기를 기대했습니다.
필립 크롤리 국무부 공보담당 차관보는 정례브리핑에서 "자신들의 도발적 행동이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북한에 분명히 하는 의미있는 성명이 유엔 안보리에서 나오기를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크롤리 차관보는 `지난주 채택된 G8...
방송일자 : 2010.07.02
-
타임오프 전면 시행…혼란 최소화에 주력
노조전임자에게 임금지급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타임오프제가 어제 전면 시행됐는데요.
이에 노동계는 파업투쟁으로 맞서겠다는 강경 입장이어서 현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전체 노조원 3천3백여명 규모의 국민연금공단은 개정 노조법에 따른 타임오프를 적용받으면 현재 10명의 노조전임자 중 3명 이상을 줄여야합니다.
하지만 전임자를 현재대로 유지하려는 노조...
방송일자 : 2010.07.02
-
"4대강 등 선진적 물관리 깊은 인상"
<!--StartFragment-->기후변화 적응과 녹색성장을 위한 '아태지역 물관리 회의'가 서울에서 어제 막을 올렸습니다.
해외 환경전문가들은 4대강 살리기 등 우리의 선진적인 물관리 정책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수자원 확보를 위한 의견을 공유하는 '물관리 아.태지역 국제회의'가 서울에서 막을 올렸습니다...
방송일자 : 2010.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