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경제지표는 나아지고 있다고 하지만 서민들은 아직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정부는 심화되고 있는 양극화 해소를 위해 영세자영업자와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을 대폭 늘리기로 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우리 사회의 소득 불평등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지난 2003년부터 3년간 도시가구의 상위 20%와 하위 20% 간 소득 격차를 보면 2003년 7.23배에서 올해 7.60배로 매년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특히 2년 전과 비교해 상위 10%와 하위 10% 계층은 소득격차가 무려 20배(18.2)에 가깝고, 교육비 지출도 7배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

또 하위 40%의 근로소득 상승률은 4.7%로 그간의 물가상승률 6.2%에도 크게 못 미쳤습니다.

한마디로 월급 액수는 늘었지만 실질임금은 삭감된 셈입니다.

생산부문의 양극화도 여전히 해결돼야 할 과제입니다.

산업생산은 지난 1월 14.3%이후 지난 11월 처음으로 두 자리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와 자동차, 영상음향통신의 3개 분야를 제외하면 나머지 산업생산 증가율은 2%에 불과했습니다.

이 같은 양극화 현상은 우리 경제의 선순환을 막아 결국 경제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가 심화돼가는 양극화 해소에 적극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우선 영세 자영업자를 지원하고 재래시장과 인접 상점가를 묶는 등의 방법을 통해 재래시장의 수익 기반을 확충키로 했습니다.

또 재래시장 주차 이용료를 대폭 낮추고 전국 공통으로 사용이 가능한 재래시장 상품권도 발행합니다.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대폭 늘릴 계획입니다.

또 취약 계층의 생계와 주거, 의료 등을 즉시 지원하는 긴급 복지 지원법을 내년 3월부터 시행합니다.

이와 함께 학습지 교사와 캐디, 보험 설계사 등 이른바 특수고용직과 임시, 일용직 저소득 근로자들에게 소득세액 공제액과 소득세액의 차액을 환급해줄 예정입니다.

또 병원채권과 의료산업펀드를 통해 전문병원을 육성함과 동시에 서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줄여 복지를 강화해 간다는 계획입니다.

내년에는 행정중심 복합도시와 혁신도시 건설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어서 자산 거품이 더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보다 긴 안목에서 그간 쌓여 온 양극화 해소에 주력해 선순환의 물꼬를 트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