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국제유가 상승과 국제금융시장 불안 등이 연초부터 경제에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물론 무역협회 등 민간에서도, 수출 효자품목들의 호조로 올해 수출 전망이 밝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강석민 기자>

어려운 대내외적 여건 속에서도 올해 수출 전선은 맑을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수출은 지난해보다 11.6% 증가한 4천150억달러 달성이 가능하다는 분석입니다.

수출과 수입을 합친 전체 무역규모는 8천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며, 무역수지도 지난해 151억달러보단 다소 줄겠지만 130억달러 안팎의 흑자가 예상됩니다.

그렇게 되면 6년 연속 두 자릿수 수출 증가와 100억 달러 이상 무역수지 흑자를 달성하게 됩니다.

이같은 낙관적인 수출 전망은 민.관이 다르지 않습니다.

한국무역협회의 올해 품목별 수출 전망을 보면, 그 동안 수출 호조를 견인했던 액정디바이스와 선박, 무선통신기기 등은 올해도 10% 이상의 수출 증가세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지난해 가격 하락으로 부진을 보였던 반도체도, 낸드플래시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반전이 가능하다는 분석입니다.

하지만 이같은 수출 성장의 길목에는 방해요인들이 잠복해 있습니다.

미국 등 선진국 경기의 둔화 가능성은 물론 경쟁국 통화에 비해 크게 절상된 환율은 결과적으로 경상수지 흑자를 줄어들게 할 수 있으며, 국제유가의 고공 행진도 빼놓을 수 없는 부담입니다.

이같은 대외여건의 어려움과 경쟁국들의 추격 속에, 결국 우리 주력 수출품들의 고부가가치화와 공격적인 마케팅 노력을 통한 신규시장 개척이 올해 수출 성장세를 가름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