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KTV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30분을 추첨하여 CU모바일 상품권 (1만원)을 증정해 드립니다! 기간 : 25. 10. 27.(월) ~ 11. 07.(금)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애창곡과 대통령

글자확대 글자축소
프로그램명 : 영상기록 시간 속으로
작성자 : 이지현(lee**)
조회 : 1048
등록일 : 2012.01.15 10:31
역대 대통령의 특성과 그 노래가 대통령의 애창곡이 되었던 이유 등에 대한 설명이 흥미로웠습니다. 또한 옛 자료 화면, 자막과 함께 노래를 충분히 감상할 만한 시간을 주어 방송에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노래’를 좋아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고려해볼 때 시청자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아이템이었던 것 같구요. 역대 대통령의 애창곡을 들으면서 지난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런데 노무현 前 대통령의 분향소에서 울려 퍼지던 ‘상록수’란 노래는 대통령과 애창곡을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은 시청자들이 기억할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다루어지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또한 [역사의 현장-대통령의 생가]에서는 박정희 前 대통령을 평가하는 인터뷰가 이어졌는데 TV를 보면서 불편한 느낌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