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직사회 부정부패·복지부동 결코 안돼"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국무조정실의 보고를 끝으로 부처 업무보고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국무조정실 업무보고를 끝으로 정부 부처 업무보고를 모두 마무리하게 됩니다. 역대 정부에서는 국무조정실 업무보고가 별도로 없었지만 새 정부에서는 부처 간 협업이 필요한 복합적인 정책 사안이 많아지면서 컨트롤 타워 기능을 하는 국무조정실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보고를 받게 되었습니다. 국무조정실이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하는데 많이 기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여러 차례 강조했듯이 국정과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중요한 것이 바로 부처 간 협업입니다. 사회가 다원화되고 또 복잡해지면서 국민의 어려움도 어느 한 가지 정책이나 한 부처만의 노력으로는 쉽게 해결하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협업은 단순히 말로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각 부처가 협조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예산과 인사, 평가 등에 있어서 협업을 촉진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고 무엇보다 공직자들의 인식의 변화가 중요합니다.

앞으로 국무조정실이 각 부처 간의 협업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문제점을 찾아서 보완하고, 부처들이 서로 상생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정과제가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 또 하나 중요한 요건이 바로 국민의 신뢰입니다.

부정부패로 공직사회의 기강이 무너지거나 복지부동으로 정부의 활력을 떨어뜨리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우리 공직사회가 청렴함으로 나라를 바로 세우고 유능한 인력들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 최고의 실력을 발휘해 국민의 행복과 미래를 책임질 수 있도록 하는데 국무조정실이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랍니다.

오늘 업무보고가 앞으로 국정과제를 어떻게 추진해 나가고, 부처 간 협업을 어떻게 강화해 나갈지에 대해 생산적인 토론의 장이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