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시각 주요뉴스 (14. 5. 22. 16시)

이 시각 주요뉴스 토요일 12시 00분

이 시각 주요뉴스 (14. 5. 22. 16시)

등록일 : 2014.05.22

[기사내용]

1

새 총리에 안대희 전 대법관 내정 청와대, '원칙·소신' 강한 인물

정홍원 국무총리의 후임 총리 후보자로 안대희 전 대법관이 내정됐습니다.

안 전 대법관은 원칙과 소신이 강해 세월호 참사 이후 공직사회 부조리 척결 등 국가 개조 수준의 혁신을 이끌 적임자라는 점이 내정 배경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2

남재준 국정원장·김장수 실장 사표 수리 청와대 인적 쇄신 단행

 

박근혜 대통령은 이어 청와대 인적 쇄신도 단행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남재준 국가정보원장과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의 사표를 수리했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습니다.

 

3

"안전처장관 요청 따르도록 의무화" 박 대통령, "특임장관 역할 방법 논의"

 

박근혜 대통령은 "재난 발생시 각 부처에서 국가안전처 장관의 요청사항을 따르도록 의무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징계를 할 수 있는 규정도 필요하다"면서 특히 "재난 발생시 국가안전처가 강력한 컨트롤타워가 될 수 있으려면 안전처장관이 특임 장관으로서 역할을 할 방법도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습니다.

 

4

법원, 유병언 구속영장 발부 "도주한 것으로 판단"

 

검찰과 법원의 출석 요구를 거부하고 도주한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됐습니다.

인천지법은 유 전 회장이 도주한 것으로 판단되고 증거인멸 우려가 있어 구속영장을 발부했다고 밝혔습니다.

 

5

국세청, 고소득 자영업자 세무조사 "탈루 적발 시 엄벌"

 

진료비를 현금으로 받고 차명계좌에 숨긴 의사와 현금 수입을 제대로 신고하지 않고 탈세를 한 숙박업자 등 고소득 자영업자 101명이 국세청의 정밀 세무조사를 받습니다.

조사 대상은 지능적인 탈세 행위를 벌인 고소득 자영업자로 국세청은 이들이 세금을 포탈한

혐의가 확인되면 검찰 고발 등 강력 조치할 방침입니다.

 

6

시내버스 입석 고속도로 운행 운송사업자까지 처벌

 

앞으로 시내버스가 입석 승객을 태운 채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를 운행하면 운전자는

물론 버스운송 사업자까지 처벌을 받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개정안을 마련해 입법 예고했는데 개정안에는 운송사업자에게 입석 운행 금지에 대한 운전사 교육을 의무화 하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7

카드사 '부가서비스' 유효기간 내 함부로 못 바꾼다

앞으로 카드사들은 카드 유효기간 내에 마음대로 포인트나 할인혜택 등의 부가서비스를 줄이거나 바꾸지 못합니다.

또 대출 광고 시 금리 관련 내용을 명확히 기재해야 하고, 개인정보를 유출하면 최대 6개월의 영업정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8

국민연금 가입자 3명 중 1명 가입기간 10년 이상…연금수령 자격 갖춰

 

국민연금에 가입한 사람 3명 중 1명은 국민연금 수령에 필요한 10년 이상 가입기간 자격을

갖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3월 말을 기준으로 전체 국민연금 가입자 2천 83만명 가운데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인 경우는 30%로 나타나 634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