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조세회피처로 1조원 대 불법외환거래 40개 업체 적발

국민행복시대

조세회피처로 1조원 대 불법외환거래 40개 업체 적발

등록일 : 2013.10.07

앵커>

관세청의 특별단속 결과 조세회피처를 이용한 불법외환거래로 1조원 대의 국부를 유출한 40개 업체가 적발됐습니다.

관세청의 브리핑 내용을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백운찬/ 관세청장


국부가 유출됐다든지 역외탈세에 강력하게 대처하기 위해 금년 6월부터는 조세회피처 불법자본유출 특별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특별단속에는 금년 5월 인터넷 언론매체인 뉴스타파가 발표한 조세회피처에 대한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한국인 182명에 대한 정밀분석 및 조사도 함께 실시했다.

이번 조사회피처 단속으로 현재까지 총 76개 업체를 조사해, 40개 업체에 대해 약 1조원 상당의 불법외환거래를 적발해서 검찰에 송치했다.

적발된 40개 업체 중 5개 업체에 대해서는 법인세 등 150억 상당의 세금탈루를 확인하고 국세청이 과세하도록 조치했다.

나머지 35개 업체에 대해서도 정밀 검사를 하고 있다.

정밀검사 끝나는대로 국세청에 통보해 과세하도록 하겠다.

관세청은 지하경제양성화를 통한 세수확보 및 국가재원보호를 위해 9월 금세청 복지부 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과 과세정보 공유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들 국가기관과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지하경제 양성화 및 조세정의 확립에 조사역량을  집중해나가고 있다.

아울러 외국세관과의 공조 및 해외 정보 입수를 확대하고 fiu 정보도 적극 활용해서 관세청이 해외 불법거래 질서를 막는데 마지막 보루 기관으로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