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오일 머니 '쿠웨이트'…"매력적인 시장"

국민행복시대

오일 머니 '쿠웨이트'…"매력적인 시장"

등록일 : 2015.03.02

정부는 '제2의 중동붐'을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으로 활용할 예정인데요.

박근혜 대통령이 중동순방 첫 방문국으로 선택한 쿠웨이트는 산업다각화를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어 우리 기업들의 진출이 기대되는 곳 입니다.

박수유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사내용]

쿠웨이트는 세계 6위의 석유매장량을 자랑합니다.

걸프만 연안에 위치한 전략적 요충지로 국내 정세는 비교적 안정적입니다.

우리와는 1979년 6월 수교를 맺었고, 원유와 LPG 등 주요 에너지 공급국이자 건설시장으로 협력을 이어왔습니다.

양국의 경제적 협력관계가 다시 한 번 깊어진 건 이라크전이 종결되고 2000년대 후반 제2의 중동 붐이 일어나면서 부터입니다.

중동 진출을 꺼렸던 기업들이 건설 시장 활성화와 고유가 영향으로 다시 몰려들면서 쿠웨이트는 거대한 시장으로 탈바꿈 했습니다.

2013년 기준 한국과 쿠웨이트의 총 교역규모는 200억 달러에 육박했습니다.

2000년 이후 교역규모가 7배 가량 증가한 겁니다.

정부는 이번 순방에서 에너지·건설 등 전통적인 분야에서의 협력을 보건·의료, ICT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 분야로 확대시킬 예정입니다.

인터뷰> 윤원석 코트라 정보통상지원본부장

"쿠웨이트 같은 경우는 2035년까지 경제개발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산업다각화 정책을 하고 있어서 우리 중소기업 뿐만아니라 프로젝트 수주에도 큰 기회가 제공되고 있고요."

풍부한 오일 머니를 무기로 산업 다각화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쿠웨이트.

우리 기업들의 진출이 기대되는 매력적인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TV 박수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