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FTA 조속 체결 희망"···오늘 정상회담

KTV 7 (2013년 제작)

"FTA 조속 체결 희망"···오늘 정상회담

등록일 : 2013.09.09

앵커>

베트남을 국빈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한국과 베트남 경제인들을 만나 양국간 FTA가 조속히 체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쯔엉떤상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박성욱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리포팅>

박근혜 대통령이 한-베트남 FTA의 조속한 체결을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협력이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하려면 이것을 하나로 묶어내는 제도적 틀이 필요하다며 FTA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sync>박근혜 대통령

“저는 FTA라는 제도적 틀로 다양한 분야의 양국 경제협력을 뒷받침 해야 할 시기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양국간 FTA가 빠른 시일내에 호혜적인 방향으로 체결되도록 경제인들이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오후 쯔엉떤상 베트남 국가주석과 단독·확대 정상회담을 연이어 가질 예정입니다.

특히 원자력 발전, 석유비축 시설 등 주요 시설 건설에 대한 한국기업 수주를 요청하는 세일즈 외교를 펼칠 계획입니다.

또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협력구상 등에 대한 베트남의 지지를 끌어낼 방침입니다.

sync>주철기 외교안보수석/청와대

“개혁 개방 정책을 통해서 경제발전을 거듭중인 베트남의 지지는 바로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통해 변화이 길을 가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우리는 믿고 있습니다.”

이 밖에 대학생 연수 확대, 한-베트남 다문화 가정 지원 등 양국민 우호와 교류를 위한 논의도 심도 있게 논의될 예정입니다.

<현장멘트>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국회의장과 당서기장 등 베트남 지도부와의 연쇄회담을 통해 본격 베트남 세일즈 외교를 펼칠 계획입니다.

하노이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