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구리·화성·의정부 대규모 e-커머스 물류단지 조성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구리·화성·의정부 대규모 e-커머스 물류단지 조성

등록일 : 2020.09.25

유용화 앵커>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회의에서는 급증하는 물류량에 대응한 생활 물류 발전 방안이 발표됐습니다.
수도권 3곳에 대규모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등 생활 물류를 비대면 시대 선도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이 추진됩니다.
이리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리나 기자>
지난 20년간 우리나라 국민이 이용한 택배 물동량은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냈습니다.
국민 1인당 연간 택배이용 횟수는 지난해 기준 약 54개.
20년전과 비교해 22배 넘게 늘었습니다.
이처럼 물류 서비스의 수요는 계속 늘고 있지만 인프라 부족과 고탄소 산업구조, 종사자들의 열악한 근무여건은 해결해야할 문제로 지적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국정현안점검회의에서 이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생활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보다 경쟁력 있는 물류 생태계의 조성을 위해, 우리의 물류 인프라를 확충하고 시스템을 첨단화하는 데 정책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입니다.”

먼저 물류 수요가 집중되는 수도권의 구리와 화성 의정부에 e커머스 물류단지가 조성됩니다.
이들 물류단지 3곳의 면적은 총 230만㎡로 사업비 2조8천억원이 투입됩니다.
서울 지하철 차량기지와 고속도로 IC등 유휴부지를 활용해 공유형 물류센터를 확충합니다.
물류 특성에 맞춘 인프라도 구축합니다.
연안지역에서 잡힌 수산물의 집하부터 보관 포장 등을 한 번에 처리해 소비지역까지 신선하게 전달할 수 있는 전국 수산물 콜드체인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이와 함께 농·수산물 등 신선식품 온라인 수요증가에 대응해 온라인 거래 플랫폼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 경기 하남과 남양주 왕숙 등 3기 신도시를 K-스마트 물류 시범도시로 조성하는 방안도 나왔습니다.
3기 신도시 도시계획상에 생활물류 인프라를 먼저 반영해 드론배송과 지하물류망 등 첨단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기존의 고탄소 물류 배송에서 벗어나 그린 물류로의 전환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2030년까지 수소화물차 1만 대 보급을 위해 구매와 연료 보조금을 지급하고, 내년부터 전국 물류거점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비용도 지원합니다.
또 배달대행 분야에 전기이륜차를 우선적으로 도입할 계획입니다.
과도한 업무량과 열악한 환경으로 어려움을 겪는 물류업계 종사자를 위해 공제조합을 설립하고 실업급여도 지급될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을 추진합니다.
또 올해 안으로 표준계약서와 택배종사자 권고안 등 노동기준을 마련해 사람 중심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정현정)
정부는 이번 방안이 담긴 생활물류법이 올해 안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입법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6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