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판 뉴딜펀드, 40개 분야 197개 품목에 투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국판 뉴딜펀드, 40개 분야 197개 품목에 투자

등록일 : 2020.09.29

신경은 앵커>
이달 초 '국민참여형 뉴딜펀드'가 발표됐는데요.
이 펀드가 투자될 투자 대상의 '가이드라인'이 나왔습니다.
로봇, 스마트 팜, 차세대 반도체 등 마흔 개 분야 '백 아흔 일곱 개 품목' 입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국민참여형 한국판 뉴딜펀드는 20조 원 규모의 재원으로 우리나라를 이끌어 나갈 미래 산업에 5년 동안 집중 투자되는 사업입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한국판 뉴딜펀드의 투자 대상 가이드라인이 발표됐습니다.
현재 운용 중인 혁신성장 공동기준을 바탕으로 선정됐는데,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 등에서 40개 분야입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혁신성장 공동기준을 토대로 40개 분야, 197개 품목을 사례로 제시하였으며, 투자 대상의 전·후방산업에도 투자 가능하도록 하여 뉴딜 생태계에 대한 폭 넓은 투자를 유도할 계획입니다."

차세대 무선통신, 맞춤형 의료, 지능형 데이터분석 등 디지털 뉴딜 분야에서 30개, 바이오소재, 신재생에너지 등 그린 뉴딜 17개로 이 가운데 로봇, 스마트팜 등 7개는 디지털, 그린 뉴딜 두 분야에서 모두 선정됐습니다.
품목은 197개로 정부는 현장의 의견을 받아 오는 11월 보완 확정할 계획입니다.
뉴딜 인프라 펀드 적용 범위도 마련됐습니다.
디지털과 그린 경제를 촉진하는 분야의 각종 사회기반 시설로 하수도, 분뇨 폐기물 처리시설 같은 경제활동 기반 시설과 유치원 학교 등 사회서비스 제공 시설을 말합니다.
5G망, 지능형 교통시스템, 스마트팜 통합제어 시스템 등은 경제활동기반시설에, 갯벌 등 탄소흡수원 조성 태양광 시설, 공공 와이파이 등은 사회서비스 제공시설에 포함돼 뉴딜인프라 펀드 투자가 가능합니다.
정부는 투자 범위 역시 조정 보완되고, 뉴딜인프라 심의위원회에서 신청 건에 대한 해당 여부를 최종 확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다음 달 달부터 뉴딜 분야별 투자 설명회를 열고, 운용방안과 투자 가이드라인 등을 설명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민정)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은 정책형 뉴딜펀드와 뉴딜 인프라펀드가 내년 초 본격 조성될 수 있도록 준비작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6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