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30분

"소득주도성장,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의 핵심"

회차 : 472회 방송일 : 2020.05.13 재생시간 : 02:08

유용화 앵커>
문재인 정부 출범 3주년을 계기로 소득주도성장의 성과와 과제를 짚어보는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발표자로 직접 나선 홍장표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의 핵심은 '소득 주도 성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소득주도성장을 주제로 한 문재인정부 출범 3주년 기념토론회.
홍장표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장이 소득주도성장의 지난 3년 성과와 앞으로 2년의 과제를 직접 발표했습니다.
홍 위원장은 소득주도성장은 가계소득 증대와 사람에 대한 투자, 사회안전망 확대라는 3대 축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임금노동자 비중과 임금 5분위 배율이 감소하는 등 임금 격차가 축소됐고, 근로소득과 공적 이전소득은 증가하는 등 가계소득은 늘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홍장표 /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장
"(소득주도성장의) 성과는 경제성장률이 떨어지는 속에서 가계소득을 늘리고 소비를 지키고, 그리고 그 속에서 중요한 노동시장의 문제인 임금격차 완화의 단초를 잡았다..."

홍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의 핵심도 소득주도성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코로나19 위기대응의 기본방향은 고용과 사회안전망 강화이고, 그 중심에 소득주도성장이 있단 겁니다.

녹취> 홍장표 /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장
“(코로나19 위기에서) 고용 유지는 가장 지상명령이 되겠습니다. 그와 더불어서 우리의 뻥뻥 뚫려져 있는 사회안전망을 어떻게 보강할 것인가, 이런 관점에서 들여다본다면 소득주도성장의 정책이라는 것은 재난 극복에서 한 가운데에 있어야 된다..."

이날 토론회에선 이와 함께 시장소득과 소득재분배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도 제시됐습니다.
시장소득 개선방안으론 민간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분야에 대한 전략적 재정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소득재분배 개선을 위해선 고용보험 등 고용안전망과 기초연금 등 노후소득보장 강화를 주문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이승준)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7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