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군, 피해자 '남성'일때도 강간죄 적용

국민행복시대

군, 피해자 '남성'일때도 강간죄 적용

등록일 : 2013.06.18

정부는 현재 성폭력을 4대악 가운데 하나로 규정하고 강력한 근절 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군에서도 예외는 아닙니다.

피해자가 남성일 경우에도 강간죄가 적용되는 등 성범죄 처벌이 대폭 강화됩니다.

이지수 기자입니다.

대부분 남성이 생활하는 군도 성폭력 안전지대는 아닙니다.

특히 남성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는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

국방부 자료를 보면 지난 2010년과 2011년 육군 성범죄 피해자 10명 가운데 세 명이 남성으로 드러났습니다.

피해자가 수치심이나 진급에 대한 불안감, 상관의 압력 때문에 밝히지 않은 경우까지 더하면 실제로는 더 많았을 것이란 추측입니다.

처벌도 약했습니다.

강간죄를 저지르면 5년 이상의 징역을 받게 되지만, 남성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는 추행이나 강제추행에 해당돼 2년 이하나 1년 이상의 징역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강간죄의 피해 대상이 여성에서 사람으로 확대되는 등 군형법이 개정되면서 성범죄 처벌이 한층 강화됩니다.

이에 따라 성폭행의 경우 피해자가 남성일 때에도 강간죄에 포함돼 5년 이상의 징역을 받게 됩니다.

또 남성에게 강제로 유사성행위를 하면 새로 생긴 유사강간죄 조항에 따라 3년 이상의 징역에 처해집니다.

여기에다 피해자의 고소 없이도 형사 처벌이 가능해져 피해자의 심적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홍창식 대령 / 국방부 법무과장

"친고죄로 인해서 법적으로 우리들이 처벌할 수 없는 문제로 인해서 처벌 못 했는데, 향후에는 강력하게 처벌할 수 있고..."

국방부는 성범죄 관련 처벌이 한층 강화됨으로써 군내 성범죄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V 이지수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