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오늘 한-러 정상회담···철도사업 협력 논의

희망의 새시대

오늘 한-러 정상회담···철도사업 협력 논의

등록일 : 2013.11.13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북한과 러시아가 추진중인 철도사업에 우리기업이 진출하는 방안 등 양국 협력이 집중 논의될 전망인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알아보겠습니다.

박성욱 기자!

기자>

네 청와대 입니다.

앵커>

푸틴 대통령이 오늘 새벽에 우리나라에 도착했죠?

기자>

오늘 새벽 입국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오늘 하루 일정으로 우리나라에 머뭅니다.

한-러 비즈니스 관련 행사에 참석한 후 오후에 청와대를 방문해 박근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두 정상은 북한과 러시아가 공동 추진하는 철도사업인 나진-하산 프로젝트에 우리기업이 진출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양국 정부간 비자면제 협정, 문화원 설립 등 실질협력 방안과 국제사회에서의 양국 공조 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정상회담 뒤에는 협정서명식과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양국 협의 사항을 발표합니다.

또 양국 관계를 평가하고 향후 5년의 청사진을 제시할 공동성명도 채택됩니다.

푸틴 대통령은 박 대통령이 주최하는 공식오찬 후 제 3차 한-러 대화 폐막식 참석을 끝으로 한국에서의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이번 한-러 정상회담은 박 대통령 취임 첫해, 정상외교를 사실상 마무리 짓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앵커>

네. 주변 4국 정상중 첫 방한인데요.

푸틴 대통령이 어떤 인물인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기자>

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952년생으로 박근혜 대통령과는 나이가 같습니다.

지난 번 G20 정상회의가 열렸던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태어났고 페테르부르크대학교 법학과를 나왔습니다.

1999년에 총리가 됐고 그해 대통령 권한대행이 됐다가 2000년에 러시아 대통령으로 취임했습니다.

3대와 4대 대통령을 역임한 후 총리로 취임했으며 지난해 5월 다시 제 6대 러시아 대통령이 됐습니다.

푸틴 대통령이 총리시절 대통령이었던 메드베데프 전 대통령이 총리로 임명돼 푸틴-메드베데프 동반 통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군수산업과 우주개발, 극동시베리아 개발을 국정 3대 과제로 추진한 바 있고 우리나라 용인대학교에서 유도학 명예박사학위를 받는 등 유도에도 조예가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