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이 본격화됩니다.
남>
정부는 오늘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관련한 추진방향을 발표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노성균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된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추진방향의 핵심은 창조경제 추진입니다.
현오석 부총리는 경제혁신 추진방향을 '잘못된 과거의 개혁·현재로부터의 진화·미래의 도전에 대한 응전'이라고 표현했습니다.
현오석 / 경제부총리
"경제 혁신 3개년 계획은 우리 경제의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위해서 구조적이고 고질적인 문제점들을 찾아 개선하고 미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크게 3가지 측면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공공기관 정상화와 재정-세제 개혁, 그리고 시장경제의 원칙을 가로막는 불공정 관행 개선과 상생적 노사관계 구축이 핵심 내용입니다.
이를 위해 규제총량제 도입과 투자관련 규제의 전면 재검토, 보건과,의료, 교육과 관광 등 5대 유망서비스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강조했습니다.
이에따라 벤처와 창업 활성화, 산업간 융복합 등 차세대 먹거리착기 등이 해결과제로 꼽혔습니다.
현오석 경제부총리
"민간에 창의성을 기반으로 창조경제를 실현하고 세계 시장 진출을 확대해서 급변하는 세계 경제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저 출산 고령화 등 시급한 문제에 적극 대처하면서 역동성 높은 혁신 경제를 이룩하겠습니다. "
정부도 이와 같은 기본을 바탕으로 각계 의견 수렴을 거쳐 다음달 말까지 3개년 계획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담당 부처 차관과 분야별 민간위원들이 참여하는 '경제혁신추진 TF'팀을 구성해 추진상황을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노성균 기자 / hyunsoodaddy@korea.kr
특히 규제개혁과 관련한 사항은 대통령이 주재하는 '규제개혁 장관회의'를 신설해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세종에서 KTV노성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