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집에서 커피 즐긴다…홈카페 확산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집에서 커피 즐긴다…홈카페 확산

등록일 : 2015.05.21

우리 국민 한 사람이 1년에 마시는 커피량이 무려 340잔이나 된다고 합니다.

커피가 기호음료로 1위 자리를 잡아가면서 집에서 자신만의 커피를 즐기는 이른바 '홈카페'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요.

그 실태를 강현빈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경기도 수원에 사는 주부 오지연씨는 커피 애호가지만 커피숍에 발길을 끊은 지 오랩니다.

집 한 켠에 꾸며놓은 카페에서 자신만의 커피를 만들어 마시는 재미에 푹 빠졌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오지연 / 경기도 수원시

"아무래도 아이가 있다 보니까 카페에 가서 마음 편하게 커피를 마시기가 쉽지가 않더라고요. 언제든지 커피를 집에서 신선하게 다양하게 마실 수 있어서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최근 들어 가정주부 오씨처럼 집에서 손수 커피를 내려 마시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른바 '홈카페' 문화가 확산 되고 있는 겁니다.

최근 서울 시민청에서 열린 한 커피강좌에 쏠린 관심에서도 홈카페에 대한 열기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좋은 원두를 고르는 방법, 커피를 추출하는 기술 등 유용한 커피 정보에 수강생들의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인터뷰> 이선화 / 커피교실 수강생

"평소에 커피에 관심이 많아서 직접 커피를 만들 수 있는 이 수업에 함께하게 됐습니다. 이론과 실기를 함께 할 수 있는 이 수업에 대해서 만족하며 참석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흥회 바리스타 / 커피교실 강사

"학문적으로나 실질적인 내용을 모르기 때문에 문화적인 차원을 접목해서 우리 동양 쪽에서도 좀 많이 알고 가정에서도 응용하면 좋겠다 이런 차원에서 알린다는 목적으로 시작해 왔고요.”

'홈카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보를 나누기 위한 인터넷 동호회가 생긴지도 9년이 됐습니다.

현재 대표적인 두 곳의 회원 수를 합하면 10만 명에 이릅니다.

'홈카페' 문화가 확산 되자 출판계도 발 빠르게 다양한 관련 서적들을 내놨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커피 안내서에서 수준 높은 전문 서적까지 책 종류만도 20여 종이나 됩니다.

'홈카페’ 문화가 이렇게 빠르게 뿌리내리고 있는 이유는 무엇보다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모카포트를 이용해 에스프레소 한잔을 만들 경우 2천500원 정도의 비용을 1/5인 500원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캡슐커피머신,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등 간편한 커피기구의 등장도 '홈카페'의 확산에 한 몫을 했습니다.

내 입맛대로 원두를 고를 수 있다는 점도 매력입니다.

인터뷰> 안정필 대표/ 커피머신업체

"저희 회사는 매년 2008년 이후로 20~30% 성장을 하고 있어요. 올해 2014년 동기에 대비했을 때 저희 매출 성장은 30~40% 성장을 하고 있고 향 후에도 지속 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커피업계 관계자들은 싼 값으로 쉽고 간편하게 고급커피를 집에서 즐기려는 욕구가 커지면서 '홈카페’의 인기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커피 없는 삶을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커피는 이제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스며들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강현빈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