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남북정상회담이 끝난지 3주가 지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07 남북 정상선언이행 종합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후속대책을 점검하고 있는데요,19일은 정상회담 이후의 남북관계와 북핵문제 등 앞으로의 과제를 세종연구소 홍현익 수석연구위원과 함께 점검해 보겠습니다
1.북핵 불능화 미국 실무팀의 활동 등 북핵 불능화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데요,이에 따라서 2007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관련한 논의가 본격화 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2. 2007남북정상회담 기간 중에 북핵 불능화 관련 10.3합의문이 발표됐는데요, 6자회담과 남북정상회담이 상호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짐작이 가능할 듯한데,
어떻습니까?
3. 지난 16일에 개성공단 1단계 준공식이 있었습니다.
남북 경협의 시작점인 개성공단이 활성화되고 이번 회담에서 해주 특구 개발에 대해 합의하면서 남북 경협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는데요?
4.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2007남북정상회담 이후 첫 이산가족 상봉에 나라 안팎의 관심이 큰데요, 앞으로 이산가족 상봉에도 큰 변화가 생기지 않습니까?
5. 다음달에 남북총리회담과 국방장관회담이 열리는데요, 회담에서 어떤 의제가 오갈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6.이제는 정상선언에 대한 이행이 중요한데요,이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시는지요?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