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가 해외여행을 할때 사건, 사고를 최소화하고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아프간 피랍사태를 겪으면서 해외여행 안전관리 대책에 대한 요구가 높아진 데 따른 것인데요, 외교통상부 김봉현 재외동포영사국장과 안전하고 편리한 해외여행을 위한 정부의 지원 대책과 이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Q1> 해외여행을 떠나는 국민의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최근 아프간 피랍 사태와 같이 우리 국민이 해외에서 사건 사고를 겪는 일도 많아질텐데요, 이에 대해 정부에선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까?
Q2> 우리 국민이 해외에서 주재국의 법령을 위반하는 등의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전해지는데요, 이에 대한 정부의 대책이 궁금합니다.
Q3> 정부가 전자여권 도입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고요, 일부에선 여권 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Q4> 미국에 무비자 입국이 허용될 방침이라는 데 많은 분들이 큰 관심을 갖고 있을텐데요, 비자 면제와 관련해 현재 어느정도 논의가 진행되고 있고 언제쯤이면 실제 혜택을 볼 수 있는지 설명해 주시죠.
Q5> 최근에 외교부가 시행하는 신속 송금제도와 영사 콜센터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제도이고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요?
Q6> 마지막으로 해외여행을 떠나는 국민들이 보다 안전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당부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