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어 교육 열기, 타이베이 토요한국어교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1시 50분

한국어 교육 열기, 타이베이 토요한국어교실

등록일 : 2022.11.04

김나연 앵커>
한류 콘텐츠와 함께, 한국어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이 높은데요.
대만 타이베이도 예외는 아닙니다.
한국어 공부 열기로 가득한 타이베이 토요한글학교에 다녀왔습니다.

윤아영 국민기자>
(토요한글학교 / 대만 타이베이)
타이베이 완화구에 있는 한국학교.
한 주를 마무리하고 휴식을 갖거나 여행을 하는 주말이지만 교실 안은 한국어 공부에 대한 열기가 가득합니다.

현장음>
"1번이 갸름할까요, 2번이 갸름할까요?"
"2번∼"
"2번이 갸름하다∼"

한국 문화를 좋아한다는 학생들은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그림과 책을 보면서 한글의 표현을 하나하나 익힙니다.
학생들과 눈을 맞춰가며 설명해 주는 선생님.

현장음>
"'ㅁ' 은 무슨 색깔이에요?"
"주황색이요∼"

학생들은 열심히 필기하며 수업을 들으며 한국 문화를 더 가까이 만날 꿈을 키웁니다.

인터뷰> 이서우 / 토요한글학교 학생
"저는 한국어를 많이 배우고 싶어요. 왜냐하면 재미있어요. 저는 블랙핑크를 좋아하고 (한국에 간다면) 갈비탕이랑 육회도 많이 먹고 싶어요. (학교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친구들이랑 많이 놀 수 있어서 다 좋아요."

아이들을 한글학교에 보낸 부모님들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교실과 선생님의 열정이 고맙기만 합니다.

인터뷰> 채형일 / 학부모
"대만이 중국어를 쓰니까요. 한글을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도 별로 없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드문데요. 그런데 이런 한글학교가 있어서 여기 와서 한글을 배우고 (선생님이) 가르치고 하는 걸 보면서 한국어 수업에 대한 그 열정이 느껴지고..."

이번 학기의 토요한글학교 학생은 21명.
대만에서 태어난 교포 2세부터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를 배우게 된 현지 청소년까지 학생들의 나이와 수준도 다른 만큼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제공되는 교재는 물론 교사들이 준비한 영상까지 이들이 한글을 잘 배울 수 있게 도와주는 수업 자료도 다양합니다.

인터뷰> 주성재 / 토요한글학교 강사
"학생들의 수준이 다양하다 보니까 한글을 기초에서부터 초급·중급까지 학생들 수준에 맞게 지도를 하고 있고요. 학생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는 K-팝이라든지 드라마 등 문화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해서 최대한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대만 한글학교 중 가장 오래된 12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타이베이 토요한글학교.
현재까지 300여 명의 학생이 수료했습니다.

인터뷰> 심향순 / 타이뻬이한국학교장
"해외인 대만이라는 나라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관심을 갖거나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여러 가지 이유로 한국어를 배우려는 모든 사람한테 기회가 필요한 경우 다 제공할 수 있는..."

전 세계 84개 나라 244곳에 운영되는 세종학당과 함께 우리 교민 자녀 등을 위한 한국학교를 활용한 토요한글학교는 우리 한글과 문화를 지구촌에 널리 알리는 거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윤아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