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리비아, 대규모 국책사업 참여 요청
북아프리카와 중앙아시아를 순방중인 한명숙 총리는 우리 시간으로 20일 첫 공식 방문국인 리비아에 도착해 한- 리비아 총리 회담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에너지 외교에 들어갔습니다.

기자>

한명숙 총리는 우리 시각으로 20일 저녁 바그다드 마흐무디 총리와 한- 리비아 총리회담을 열어, 리비아 유전개발사업과 국영기업 민영화 등 대규모 국책사업에 한국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한 총리는 그 동안 한국기업들이 리비아 유전개발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했지만, 입찰 결과가 크게 미흡했다며 앞으로 한국기업이 리비아 유전개발 사업 참여에 리비아 정부가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습니다.

한국과 리비아 정부는 이 날 두 나라 간 무역협정을 비롯해 포괄적 에너지 자원에 대한 양해각서 등을 체결했습니다.

마흐무드 총리와의 회담에 이어 한 총리는 카다피 국가 원수를 예방해 노무현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습니다.

한 총리와 카다피 원수는 양국간의 경제협력 관계에 있어 발전 잠재력이 크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앞으로 양국 무역과 투자를 늘리는데 노력할 것을 합의했습니다.

한 총리는 또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한반도 평화정책에 대한 리비아의 지지에 감사를 표명했습니다.

한 총리는 교민대표와 만찬을 끝으로 리비아에서의 일정을 모두 마치고, 우리 시각으로 21일 밤 카자흐스탄 방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