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정상회담 5월 21일 개최···"역대 최단 기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미 정상회담 5월 21일 개최···"역대 최단 기간"

등록일 : 2022.04.28

임보라 앵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20일부터 22일까지 우리나라를 방문합니다.
한미 정상회담은 21일에 열리는데요.
이번 회담에서는 윤석열 당선인이 추진하는 한미 '포괄적 전략동맹'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유진향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우리나라를 방문합니다.
미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다음 달 20일부터 24일까지 한국과 일본을 순방한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일부터 22일 사흘간 한국을 방문한 뒤 22일부터 24일까지 일본을 방문합니다.
한미 정상회담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 11일 만인 21일에 열립니다.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먼저 찾아 정상회담을 갖는 건 29년 만입니다.
윤 당선인은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을 크게 환영했습니다.
윤 당선인 측은 바이든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개최될 한미 정상회담은 역대 새 정부 출범 후 최단기간 내에 개최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아울러, 양측은 한미 동맹 발전과 대북 정책 공조, 경제안보 등 여러 현안을 폭넓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회담에선 윤 당선인의 공약이기도 한 한미 '포괄적 전략동맹'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녹취> 최영삼 / 외교부 대변인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서 양국 간 포괄적 전략동맹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역사적 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외교 당국 간 소통을 포함해서 필요한 소통과 협조를 계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순방은 첫 동아시아 순방으로 일본보다 한국을 먼저 찾는 것도 이례적인 일입니다.
역대 미국 대통령들은 동아시아 순방 때 대부분 첫 방문국으로 일본을 먼저 찾았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장현주)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 방문에 이어 일본으로 건너가 미국, 일본, 호주, 인도 4개국 협의체인 쿼드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