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부앱 통해 쉽게 나눔 실천하세요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기부앱 통해 쉽게 나눔 실천하세요

등록일 : 2015.10.07

기부할 생각은 있어도 경제적 부담 때문에 차일피일 미루는 분들 계신데요.

최근에는 돈 걱정없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간단하게 기부를 실천할 수 있는 앱들이 나와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윤종서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서울의 한 대학교입니다.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학생들로 캠퍼스가 북적입니다.

하교 하는 학생들 틈에 한 학생이 핸드폰을 계속 쳐다보며 걷고 있습니다.

이 학생은 현재 '빅 워크'라는 앱을 통해 기부를 실천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앱을 이용하면 GPS로 이동거리를 측정해 10m에 1원씩 기부금이 적립됩니다.

만약 이 앱을 작동시키고 1km를 걸었다면 천 원이 적립되는 셈입니다.

화면에는 적립금뿐만 아니라 이동거리만큼 얼마나 칼로리가 소비되는지도 함께 수치가 나타납니다.

걸으면서 건강도 챙기고 기부도 할 수 있어 요즘 이 앱을 이용하는 젊은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적립된 기부금은 걸을 수 없는 아동들에게 의족이나 특수 휠체어, 수술 비용 등으로 사용됩니다.

유병림 / 경희대 언론정보학과 4학년

"보통 기부문화 하면 불편하고 다들하고 싶어하지만 좀 귀찮은 그런 일이라고 많이 생각하잖아요. 평소에 켜놓고 걸어다니기만 하면 기부가 돼서 정말 손쉽게 좀 의미있는 일을 할 수가 있어서 좋았던 것 같아요."

지난 2013년 런칭한 이 앱은 현재까지 10만 명이 넘는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고 기업들과 연계를 통해 기부 누적액이 4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모바일 서울' 앱을 통해서도 쉽게 기부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을 통해 사진을 등록하면 100원, 사진에 하트를 누르면 10원씩 간단하게 적립이 됩니다.

정혜경 / 서울시 정보화기획담당관

"사실 그동안 기부를 하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셨던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우리가 늘상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기부문화를 확산하도록 만들자는 취지에서 출발했습니다."

이 적립금은 밀알복지재단에 전달돼 불우이웃과 장애인, 다문화 가정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쓰여집니다.

'모바일서울'앱은 다양한 정보도 함께 제공해 인기입니다.

박창준 / 경희대 언론정보학과 4학년

"여자친구랑 데이트를 하려고 하는데 어떤 코스를 짤지 몰랐는데 서울시에서 이렇게 앱으로 코스를 알려주니까 정말 편했고 기부 캠페인을 동시에 같이 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라고 해야죠."

간단하게 작동되는 기부앱이 속속 등장하면서 시민들은 마음만 먹으면 이제 손쉽게 기부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스마트 폰 4천만 시대를 맞아 이같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단한 기부 앱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국민리포트 윤종서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