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보도자료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보는 고전 명작 만주 웨스턴*의 원조『쇠사슬을 끊어라』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1480
등록일 : 2012.11.16 09:30

다시 보는 고전 명작 <KTV 시네마>

만주 웨스턴*의 원조 『쇠사슬을 끊어라』

11월 17일(토) 저녁 6시 방송

 

* 만주 웨스턴: 서부극을 한국식으로 풀어낸 영화의 한 장르


KTV(원장 김관상)에서는 매주 토요일 저녁 6시에 작품성 있는 한국 고전영화를 엄선하여 <KTV 시네마>에서 방송하고 있다. 이번 주는 요절한 천재 이만희 감독(1931~1975)의 『쇠사슬을 끊어라(1971년作)』가 시청자를 찾아간다.

   

이만희 감독은 재작년 현빈과 탕웨이 주연으로 리메이크 제작된 『만추』를 비롯해 『돌아오지 않는 해병』, 『삼포 가는 길』 등 한국 영화사에 길이 남을 명작을 만들었다. 또한 그는 B급 영화(자유로운 창작 정신으로 자본에 종속되지 않은 영화)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며 다양한 오락물을 연출한 다작 감독이기도 하다.


□ 이번 주에 방송되는 『쇠사슬을 끊어라』는 1971년 개봉 당시 대표적인 액션 스타였던 장동휘, 남궁원, 허장강, 황해 등이 총 출연해 화제가 된 작품이다. 특히 만주를 배경으로 마차, 자동차, 오토바이 뿐 아니라 스키까지 등장하는 등 시대와 공간을 넘나들며 코믹한 상황과 화려한 액션을 선보인다.


□ 이 작품은 김지운 감독이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을 연출하면서 ‘영감을 얻은 작품’이라고 밝혀 화제가 된 영화다. 또한 류승완 감독의 다찌마와 리-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에도 모티브를 준 영화이기도 하다. 아울러 만주에서 한국식 서부 활극을 펼치면서 ‘만주 웨스턴’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켰다.


영화가 개봉된 지 40여년이 지난 작품임에도 여전히 영화 마니아와 평론가들에게 회자되고 있는 이만희 감독의 『쇠사슬을 끊어라』는 이번 주 토요일 저녁 6시 K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끝.


□ 줄거리

  - 30년대의 만주. 항일투쟁 독립투사들의 명단이 숨겨져 있는 불상의 행방이 묘연한 가운데 청부업자를 가장한 애국지사인 철수(남궁원)와 마적 태호(장동휘), 그리고 첩자인 달건(허장강)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서로를 배신할 수 있는 다른 입장의 사람들이었으나 금불상을 찾기 위해 서로 동조하고 금불상을 찾아 나서는데…….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KTV 기획편성과 김문욱 전문위원(☎02-3450-218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