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北 조속히 6자회담 복귀해야”
우리 정부가 북한에 대해 다시 한번 국제사회의 입장을 똑바로 보고 미사일 발사 유예를 준수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북한 미사일 문제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려는 일본 인사들에 대해서는 신중한 처신을 주문했습니다.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한반도 안전을 저해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국제사회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다시 한번 밝혔습니다.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은 내외신 정례 브리핑에서 북 미사일은 한반도의 평화를 흔드는 문제라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러나 유엔 헌장 7장을 원용한다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대해서는 신중할 수 밖에 없다며 이를 바탕으로 대북 결의안을 추진 중인 일본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아울러 추가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북한이 6자회담에 조속히 복귀하고 9.19 공동성명의 이행방안에 참여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반 장관은 이와 함께 일본의 대북 선제 공격론에 대해서도 강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북한도 일본의 강경 대응에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방문중인 김형준 북한 외무성 부상은 일본의 선제 공격론은 군국주의 야망을 세계에 다시 드러낸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

한편 반기문 장관은 오는 26일부터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에 북한의 백남순 외무상이 참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회담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